배너 닫기
맨위로

Boolean Operator ​lands in Suzhou_ 불리언 오퍼레이터 랜즈

중국 장쑤성 쑤저우시의 임시설치물

등록일 2019년10월24일 09시2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Boolean Operator ​lands in Suzhou_ 불리언 오퍼레이터 랜즈

중국 장쑤성 쑤저우시의 임시설치물 

 

 

 

 

 

불리언 오퍼레이터는 진지 레이크 비엔날레 행사를 위해 쑤저우 센터 광장에 설치한 대규모 파빌리온이다. 흡사 외부에서 볼 때 커다란 거품 모양으로 보이는 대형 설치 조형물은 얇은 흰색 알루미늄 구조로 가벼우면서도 기하학적인 모습을 연출한다. 둥글고 움푹 들어간 다공질의 껍질이 서로 합쳐지기도 하고 비워지면서 방문객에게 사뭇 신비로운 공간감을 만들어준다. 부드럽게 휘어진 곡면의 외관과 어우러져 내부 공간은 중력을 이용하듯 기둥과 벽, 천장의 구조가 서로 엮어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마치 나무를 타고 오르며 놀이를 하듯 내부 공간에 들어선 아이들은 구조물 사이를 오르고 오고가며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건축가는 파빌리온을 디자인하면서 근대 공상과학소설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는 프랑스 소설가 쥘 베른의 보야쥐 엑스트라오디네르(Les Voyages Extraordinaires)를 개념으로 우주와 하늘, 해저 여행을 흥미진지하게 초박형 조개 구조의 파빌리온에 녹여내고자 했다. 쥘 베른이 다른 우주로 포털을 열어 새로운 여행을 즐기고, 네모 선장이 지휘하던 잠수함 노틸러스호와 함께 하는 해저 여행은 무성한 바다 생물체로 변장한 개념화된 수송선으로 표현되었다. 얇은 알루미늄판으로 마감한 내부는 유기적인 함실과 촘촘하게 엮인 기관과 레스토랑 등으로 구성된다.

 

 

 

보이즈 엑스트라르디나이어 호에서 기술된 기술은 오늘날 우리가 익숙한 혁신, 즉 u-보트, 위성, 우주선, 텔레비젼을 미리 보여주고 있다. Verne가 떠난 지 1세기 반이 지난 후, TheVERYMANY는 디지털로 좌천된 환상을 실현하는데 전념하고 있으며, 우리는 관례를 거스르는 아키텍처를 조작하는 데 연습되어 있다. 10년 넘게 이중곡선 구조물을 프로토타이핑하고, 또 다른 종류의 건축 경험을 엄격하게 추구하는 "파괴 조립품"을 실현해 온 우리는 브루클린 스튜디오에서 전 세계를 가로질러 이 장소로 데려갔다.

 

 

 

스킨의 설치 - 스릴러물 파괴

한 가지 측면에서, 우리의 여정은 어떤 경우에 일어난다: 당신은 문턱을 넘어서 갑자기, 완전히 다른 곳에 있게 된다. 저 너머의 익숙한 지형에서 자신을 가르는 인클로저의 얇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분위기의 드라마가 갑자기 다른 세계로 내려온 듯한 느낌을 준다.

자세히 말하면 초점이 안 맞는다. 감싸고 있는 껍데기 안으로 열린 기둥의 그물에서 연속적인 표면이 자란다. 위상적으로는 봉투와 지지대 사이에 단순한 이분법이 없지만, 두 가지는 전체적으로 자급자족하는 연속적인 피부로 만들어진다. 그 관계는 마치 풀림과 같다: 기둥의 내부에 있는 것은 결국 껍데기 바깥이 된다. 곡률이 가장 단단하고 가장 큰 경간에 최대 2mm 두께의 알루미늄 부품에서 구조물은 지면에 가벼운 충격을 유지한다.

피부의 복잡성은 팔다리의 밀도, 구멍의 밀도, 부품과 연결의 밀도를 나타낸다. 경험의 해상도에 눈을 맞추도록 해야 한다. 다시 시선을 집중시키지 않으면, 모든 장면이 압도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더 가까이, 더 깊게, 그리고 가장자리 없는 공간을 통해 움직이게 된다. 이중으로 구부러진 표면은 일반적인 그림자를 나타내지 않으며, 눈에도 그 크기나 깊이를 지각할 수 있는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공간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공간을 통과하는 것이다. 당신의 구불구불한 길은 설계되지 않았지만, 빛의 소용돌이에 의해 암시되어, 당신 자신의 욕망의 지도에 그려져 있다.

그래서 그것은 놀이에 거부할 수 없는 지형이 된다. 기둥들이 가지를 치고 전구 껍데기에 다시 결합하는 모든 예들은 오르고, 피하고, 던지고, 숨고, 찾는 데 열려 있는 건축물을 만든다. 아이들은 이런 환경에서 가장 훌륭한 탐험가들이다. 반면에 학부모들은 이 구조가 그렇게 얇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 활동을 지속하는지 궁금해 한다.

 

 

 

교육 항목

피부의 개구부 별자리도 일종의 탐사의 결과물이다. 컴퓨터 검색 프로토콜의 크롤링 에이전트는 집적된 메쉬를 가로질러 길을 찾으며, 한 패스에 비선형 줄무늬가 있고 다른 패스에 개구부가 있는 흔적을 남긴다. 흐름 곡선의 두 방향은 디지털 3D 기하학에 대한 구조 해석에서 비롯된다. 에이전트는 방향 적합성뿐만 아니라 이 경로를 따라 줄무늬의 최대 길이를 결정하여 기존의 알루미늄 시트에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다른 방향에서, 때로는 부품과 정렬하고, 때로는 스낵을 건너고, 요원들은 봉투에서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찾아 구조물을 지탱할 최소한의 재료를 남기지만, 복잡한 그림자의 게임을 통해 경험을 증대시킨다. 현장을 찾은 방문객들은 그들의 시선이나 손으로 이 길을 되짚어 본다. 가까운 거리에도 숨겨진 차원이 있다.

 

 

 

디스코버 및 리디스코버를 위한 공공 인터페이스

MARC FORNES / TheVERYMANY는 공공 공간을 경험하는 기술로서 공공 예술에 접근한다. 복잡하고 영향력 있는 시설에서, 우리는 이웃을 통해 살거나 일하거나 여행하는 사람들의 일상 경험을 변경함으로써 자리를 잡는다. 이 구조물들은 도시 규모에 뚜렷한 존재감을 나타내며, 그것의 리벳까지 매혹을 유지한다.

부울 오퍼레이터는 도시에 사는 어떤 것과도 다른 공공실이다. 그것은 예술적 경험이 당신을 방심하게 하는 것으로, 쑤저우 센터의 일상적인 사업들 중에서 발견될 수 있는 놀라운 인테리어다. 발견되려면 반드시 입력되어야 하지만, 쑤저우 현지인에 의해 알려지고 지도화되면서, 그것은 당신을 추구하고, 찾고, 거듭해서 수송하는 장소가 된다.

 

김정연 기자

Architects : MARC FORNES / THEVERYMANY

Location : Sanxiang Rd, Gusu Qu, Suzhou Shi, Jiangsu Sheng, China

Photographs : NAARO

 

 

김정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