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우리 동네 건축을 돕는 ‘서울시 제2기 마을건축가’ 공개 모집

2022년까지 25개 자치구, 424개동 마을 단위 공간 복지 사업 시행

등록일 2020년01월22일 09시5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 동네 건축을 돕는 ‘서울시 제2기 마을건축가’ 공개 모집

2022년까지 25개 자치구, 424개동 마을 단위 공간 복지 사업 시행

 

 

 

서울시는 2019년 최초 시행한 마을건축가 제도를 본격 확대하기 위해 1월 20일부터 2월 14일까지 2020년 제2기 마을건축가’를 공개 모집한다. 마을건축가는 해당 마을에 현재 거주 또는 근무하고 있거나, 유년 시절을 보내는 등 마을과의 연결고리가 우선 고려되어 마을에 애착을 가진 지역 건축가들로 선정된다.

 

서울시 공공건축가 제도가 공공건축 사업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업별 전문가를 활용하는 제도인 반면 마을건축가 제도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장소 중심형 공간 개선사업을 발굴하는 제도이다.

 

마을건축가의 주요 역할은 건축․공간 환경 관련 주요 현안 사항 관련 자문, 집수리․마을활동가 등의 지역 활동에 대한 총괄 기획, 공공․민간사업의 코디네이터 역할 수행 및 시범사업 추진, 현장 조사를 통한 마을 공공성 지도 작성 및 정책 사업 발굴, 지역 공동체 개선 및 건축문화 진흥을 위한 시민 인식도 제고, 기타 지역의 공간 복지 향상 사업 지원 등이다.

 

제1기 마을건축가는 128명이 선정되어 25개 자치구의 363건의 단위사업을 발굴했다. 올해는 주민과 마을건축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종합적인 의견이 모여 2022년까지 25개 자치구, 424개동 마을단위 공간복지 사업이 단계별로 시행될 예정이다.

 

마을건축가의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선정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태형 도시공간개선단장은 “1단계 제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동네 환경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NN

 

자료_ 서울특별시

 

김성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