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전주시, 생태가 살아 숨 쉬는 사람 중심 미래 도시로 ‘박차’

미래 도시를 선도하는 생태 도시 실현 위한 생태 도시 7대 분야 목표 제시

등록일 2020년01월21일 09시4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주시, 생태가 살아 숨 쉬는 사람 중심 미래 도시로 ‘박차’

미래 도시를 선도하는 생태 도시 실현 위한 생태 도시 7대 분야 목표 제시

 


 

 

전주시가 올해 전주종합경기장에 5가지 숲으로 재생하는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도심의 허파인 도시 숲과 공원을 지켜내고 도시 공간을 보다 시민 중심의 미래 도시로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16일 열린 생태도시국 신년 브리핑을 통해 ‘미래 도시를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전주’ 구현을 목표로 한 생태 도시 분야 7대 목표, 28개 전략 사업을 밝혔다. 7대 역점 시책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천만그루 정원도시 본격 추진’, ‘빛나는 기억, 다시 뛰는 심장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도시 공간의 체계적 관리 및 스마트 지적 행정 추진’, ‘품격 있는 도시 경관 및 주거 환경 조성을 통한 생태 문화 도시 구현’, ‘전주형 주거복지 활성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 ‘걷고 싶은 도로, 걸으면 행복한 도로 만들기’ 등이다.

 

우선 시는 천만 그루 정원 도시 조성 본격화를 위해 호동골 쓰레기 매립장을 차별화된 전주형 대표 정원으로 만들고 범시민 참여를 확산 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 2020년 장기 미집행 도시 공원 일몰제에 대비해 공원 내 사유지를 매입해 난개발을 막을 방침이다. 나아가 열섬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 바람길 숲 조성 사업에 속도를 올리고 혁신 도시의 경우 미세먼지와 악취를 저감할 수 있는 숲을 조성키로 했다. 시민들의 추억과 역사적 가치를 지닌 덕진공원의 경우 전통 정원으로 조성해 생태관광의 거점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 나가기로 했다.

 

시는 또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재생을 위한 기본 구상 용역이 완료하는 대로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예술 체험을 할 수 있는 ‘예술의 숲’과 생태 놀이터로 꾸며지는 ‘놀이의 숲’, 유네스코 음식 창의 도시의 특색을 간직한 ‘미식의 숲’, 국제 규모의 전시·컨벤션센터가 들어서는 ‘MICE의 숲’ 등 5가지 숲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또 전주의 스포츠 산업을 이끌어갈 육상 경기장과 야구장 건립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전주형 주거 복지의 경우 시는 주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국토부 ‘비주택 거주자 주거 상향 지원 사업 공모’를 통해 노후 고시원과 여관 등 비주택 거주자에 대한 실태 조사와 상담을 거쳐 대상별 맞춤형 주거 복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나아가 빈집 플랫폼인 빈집 은행 운영을 통해 빈집 활용 희망자에게 빈집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또 민관과 협력해 청년 주거 문제 등 주거 수요의 다변화에 대응하고 주거 약자의 주거비 주담 완화와 주거 안정성 확보 등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에도 집중하기로 했다.

 

도시 공간의 경우 경쟁력 있는 미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시 관리 계획을 재정비하기로 했다. 대표적으로, 다양한 예술인들이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서학동 예술마을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 공간 확충과 정주 환경 개선, 무분별한 상업화 방지, 기존 거주민들과의 상생 등 다양한 정책들을 담아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쾌적한 도시 경관 및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무분별한 불법 광고물 관련 민원을 사전에 예방·차단할 수 있는 불법 광고물 자동경고 발신 시스템을 가동키로 했다. 또 효천지구 주변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삼천 횡단 교량 설치 사업 등 도시개발사업 추진으로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도시의 품격을 높여갈 예정이다.

 

시는 이외에도 시는 시민이 걷고 싶은 도로, 걸으면 행복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 충경로를 보행 친화적인 문화 거리를 조성하고, 독배천과 금학천, 원당천, 가동천 등 자연친화적인 하천 정비 사업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2020년은 사람과 생태를 핵심 가치로 도시의 체질을 바꾸어 나가는 중요한 해로, 전주시가 미래 도시를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생태 도시 나아가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NN

 

자료_전주시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