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점진적 구현, 건축 II – 엘필하모니/ 헤르조그 & 드 뫼롱

프로젝트의 인문사회적 내용부터 건축의 디테일까지 … 젊은 건축 실무자들의 프로젝트 논의서 (점진적 구현, 건축 1&2)

등록일 2019년12월28일 11시2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점진적 구현, 건축 II – 엘필하모니/ 헤르조그 & 드 뫼롱

 

프로젝트의 인문사회적 내용부터 건축의 디테일까지 … 젊은 건축 실무자들의 프로젝트 논의서 (점진적 구현, 건축 1&2)


 

이 책은 국내 최초로 모든 연령을 상대로 집필한 건축교양 전문서적이다. 책은 CMYK Studio에서 진행한 논의의 결과물이자 진행 과정의 참조자료가 되었던 내용을 소재로 엮었다. 본문에는 총체적인 건축의 구현적 측면과 구축적 디테일에 대한 단계별 구축 방식과 그에 대한 이해를 돕는 3D 드로잉들로 채워져 있어 흥미롭다.

 

저자 CMYK 스튜디오는 건축교육과 실무자 간의 간극을 메꾸고 각자의 구축 논리 함양에 도움이 되는 참조자료를 만들고자 한다. 선행자로서의 학습, 후행자로서의 실무 참여자가 겪을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건축학적 상상력을 스스로 배가 할 수 있는 순수한 구성의 탐구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PROGRESS 2 “점진적 구현, 건축 II <구현의 겉과 속>” 은 PROGRESS 1의 각 프로젝트를 실무자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한 결과물이다. 저자는 건축물은 사회적 복합체로 사용자마다 다양하게 경험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특정 건축물에 대한 인문사회적 배경부터 건축 상세와 시공 측면까지 각각의 키워드를 선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저자의 의도처럼 이 책에서 독자는 건축계획 설계자 혹은 시공자의 시선이라는 관점으로만 이 프로젝트를 파악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논점으로 건축물을 탐구하는 자세를 엿볼 수 있다.

 

저자 CMYK 스튜디오의 강인섭(현, W설계사무소), 배진성(전, D설계사무소), 지석현(현, G설계사무소), 김륜은 학교의 학생 때부터 건축 분야의 실무자가 된 지금까지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건축탐구를 지속해 왔다. 이어지는 모임 속에서 우리가 앞으로 이야기해 나갈 것들에 대한 성격의 한계를 두고 싶지 않아 모임의 이름을 [CMYK]로 정한 것이다. 그 이름처럼 조합을 통해 건축적 의견에 여러 색채를 재현해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ANN

 

저자_ CMYK Studio(강인섭·배진성·지석현·김륜), 546쪽, 시공문화사 출판

 

 

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