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네 개의 물결형 복합공간, Science Hills Komatsu_ 고마츠 과학박물관…

건축과 경관을 통합하려는 풍경화된 건축의 역동적이면서 실험적인 디자인

등록일 2019년12월24일 10시5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네 개의 물결형 복합공간, Science Hills Komatsu_ 고마츠 과학박물관…

건축과 경관을 통합하려는 풍경화된 건축의 역동적이면서 실험적인 디자인

 

 

일본 이시가와 현에 자리한 고마츠 과학센터는 그 형태적 구성의 독특함으로 화제가 된 건축물이다. 일본의 건설 및 광산 설비 선두업체인 고마츠 주식회사가 소유했던 이전 부지에 새롭게 들어선 건물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발전해온 산업도시 고마츠시에 제조업의 혼을 담는 동시에 과학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계획된다.

 


 

건물은 마치 파도가 넘실대듯 4개의 낮은 높이의 물결로 구성되며 주변과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외관을 구성하는 유선형 콘크리트 물결 아래 과학박물관이 다소곳이 자리 잡고 있으며, 내부에는 3D 돔상영관과 과학체험 러닝센터, 지역산업 관련된 홍보센터 및 인큐베이션센터가 마련되어 있다. 건물의 자유로운 지붕을 형성하는 루프탑 가든은 물결 지붕의 흐름을 타고 매끄럽게 이어지며 산책이 가능한 정원과 단열효과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공공파크로서의 기능은 건물의 상부와 곳곳에서 사람들이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축과 경관을 한데 일치시키려는 적극적인 시도이다. 사람들은 자유 곡면으로 형성된 물결 내외부를 걸어 다니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를 감상하게 된다. 지붕의 곡면은 빛을 조절하는 넓은 덮개 또는 식물을 키우기 위해 물을 모으는 곳으로 물의 이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바람을 감지하는 LED 정원은 건물 전체에 은은한 빛을 발하며 바람을 시각적으로 형상화시키고 있다.

 


 

이렇듯 고마츠 과학센터는 과학과 조화를 이루고 방문자들이 과학적 실험과 발견에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게 돕고 있다. 물결을 활용한 입체적인 입면과 CT스캔의 가능성 있는 단면은 유기적이고 역동적인 건축을 이끌어내고 있다. 대지의 기운을 한껏 머금고 자연스럽게 형성된 물결의 움직임은 공간 전체로 퍼져나가 건축과 풍경의 조화로움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묘미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ANN

 

Mari Ito/ UAO Architect

사진_ DAICI ANO

 

 

 





 



 

 

박민혁·이혜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