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과 열교 차단 기술 전문 제조 기업 ㈜정양SG, 건축성능 기술 인증 ‘최우수등급’ 획득
‘구조체 열교 차단으로 건축물 외피 단열 성능을 향상하는 열교 차단 단열 구조체의 구조 및 단열 기술’로 관련 업계 주목
정양SG가 건축성능원으로부터 건축성능 인증서 전달받았다. 건축성능 인증식에서 오른쪽이 정양SG의 안병권 사장, 왼쪽이 건축성능원의 강부성 이사장이다.
㈜정양SG가 지난 8월 7일 (사)건축성능원으로부터 건축성능인증 플래티넘(최우수) 등급을 인증받았다. 이번에 획득한 건축성능인증은 ’구조체 열교 차단으로 건축물 외피 단열 성능을 향상하는 열교 차단 단열 구조체의 구조 및 단열 성능 인증‘이다.
한편, (사)건축성능원과 ㈜정양SG는 지난 6월 3일 건축물 에너지 관련 분야를 포함해 건축 전반의 건축성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 체결 후 건축성능원으로부터 성능기술 의 우수성을 인증 받은 정양SG는 1986년 창립해 약 40년의 경력을 보유한 단열과 열교 차단 기술 전문 제조 기업이다.
정양SG는 현재 제로에너지건축(ZEB)의 저에너지 건축을 위한 핵심 기술인 구조용 열교 차단재를 2016년부터 요소 기술 및 제품화 기술을 개발하여 2022년 국산화율 100%의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전체 매출의 6~10%를 연구 개발에 투자해 지속적인 핵심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단열 솔루션을 제공하는 열교차단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건물 부문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해 건축물을 고단열, 고기밀로 시공할수록 단열 끊김 등으로 인한 열교 부위로 손실되는 에너지 비율이 30%까지 높아진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바 있다. 단열이 강화될수록 열교를 통한 에너지 손실 비율과 결로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게 쓰고 적게 생산하는 경제적인 제로에너지 건축 실현을 위해서는 열교 차단으로 건물 외피 단열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수이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탄소중립 건축물 구축을 위해선 구조용 열교 차단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 열교 차단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고 있으며, 구조용 열교 차단재 적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뉴욕의 경우 2020년 이후 에너지 절약법(ECC: Energy Conservation Code)으로 신축 건물의 경우 단열의 연속성을 감안해 모든 발코니 또는 파라펫 부위에 구조체를 단열재로 감싸는 형태로 시공하거나 최소 R-3(열저항을 기초로 한 단열 성능값) 이상 성능을 보유한 구조용 열교 차단재(Thermal Break)를 설치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국내에서도 2023년 공공주택 제로에너지 5등급 및 2025년 민간 공동주택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의무화 정책 추진으로 열교 차단 제품 적용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ZEB 실현을 위한 핵심 제품인 구조용 열교 차단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관련 분야에서 핵심 주제로 향후 정책 도입을 통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공공 공동주택 제로에너지 건축물인 SH공사의 고덕 강일 2블록 현장은 에너지 자립률이 60% 이상인 ZEB 3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외벽과 지붕이 모두 외단열로 설계되어 있다. 해당 현장은 건물 외피 단열 성능 극대화를 위하여 파라펫 부위로 발생하는 열교를 차단하기 위해 ㈜정양SG가 개발한 구조용 열교 차단재를 전동에 시공했다.
공공 공동주택 제로에너지 건축물인 SH공사의 고덕 강일 2블록 현장(정양SG)
열교 차단재를 적용하면 건축물 외피 단열성능 향상으로 냉·난방 에너지 요구량을 25%~35%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열교로 발생하는 결로를 해결함으로써 곰팡이 발생 억제로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환경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고품질의 주거 환경을 요구하는 건축물에는 적극적으로 열교 차단 제품 반영을 하여야 한다. ㈜정양SG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고성능·고품질이면서도 경제적인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인증 제품인 LBN 구조용 열교 차단재는 건축물에 단열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설치하지만 콘크리트 구조체 내부에 설치되는 제품으로 건물에서 단열재와 구조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제품 적용에 따른 단열 및 결로 성능 향상은 물론이고 구조적 안정성과 2시간 내화 시험까지 실물 실험을 통해 철저하게 검증하였다.
LBN 제품은 열교차단 단열구조체 적용기술 및 품질 우수성을 모두 인정받아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신제품(NEP)인증과 혁신제품 선정에 이어 2023년에는 조달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하고 산업기술진흥유공 신기술실용화 단체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이번에 건축성능원으로부터 인증 받은 ’구조체 열교 차단으로 건축물 외피 단열 성능을 향상하는 열교 차단 단열 구조체의 구조 및 단열’ 기술을 요약하면 인증 제품은 건축물의 구조용 열교 차단재로 구조재와 단열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되는 제품으로 안정적인 구조 성능을 확보하는 조건에서 제품 미적용 구조체 대비 단열 성능 2.15배 향상 및 2시간 내화 성능을 보유한 국산화율 100%의 우수한 제품이다.
건축성능 인증서 전달식 후 건축성능원의 강부성 이사장은 “탄소중립 제로에너지 건축물에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핵심 제품이다”며 이 기술 관련 공법을 극찬했다.
정양SG의 안병권 대표는 “인증 제품은 제로에너지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 증대와 결로로 인한 곰팡이 등의 하자 발생을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신축 건축물에 적용되어야할 필수 제품으로, 인증 제품에 대해서 설계사 및 건축주 등 관련 전문가 대상으로 제품의 효과 및 성능에 대한 홍보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양SG는 기술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매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ANN
자료_ (사)건축성능원, (주)정양SG
한글 인증서
건축성능인증 인증 현판(플래티넘 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