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튼호텔’ 건축가 김종성 교수 AA아키그룹 초청 강연 진행
시카고 건축학파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세계를 이해하고, AA아키그룹의 전문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시카고 건축의 거장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건축 세계 탐구 주제 등으로 강연 가져"
AA아키그룹 본사에서 지난 17일 초청강연을 하고 있는 김종성 건축가
AA아키그룹이 지난 17일 충정로 본사에서 건축계 거장 김종성 교수를 초청해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시카고 건축학파 건축가들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세계'라는 주제로 마련된 이번 강연은 AA아키그룹이 현대차그룹 GBC 프로젝트를 통해 인연을 맺은 김종성 교수를 초청한 것이다. AA아키그룹은 건축 분야 발전을 위해 매년 초청강연을 진행해왔으며, 올해는 AA아키그룹 임직원 및 건축과 재학생 약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강연은 건축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회사 소개와 투어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으며, 이어서 AA아키그룹의 한철욱 대표이사의 환영사와 김종성 교수 소개를 진행했다.
김종성 건축가 초청 강연장
1부 강연에서는 1890년부터 1920년대 사이 활동했던 루이스 설리반, 윌리엄 르 바론 제니, 홀라버드 & 루트, D.H. 번햄 등 시카고 건축학파 건축가들의 혁신적인 작품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평가했으며, 2부 강연에서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대표작인 Kauffman 저택 "The Falling Water", Johnson Wax Building, Guggenheim Museum 등을 통해 그의 건축 세계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연 현장에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국내 우수 대학 건축과 학생들이 참석하며 큰 호응을 보였으며, 참가 학생들은 김종성 교수의 강연을 통해 시카고 건축학파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철학 및 혁신적인 설계 기법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AA아키그룹 인사총무실 현승훈 상무는 "이번 강연을 통해 건축과 학생들이 시카고 건축학파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건축 세계를 이해하고, AA아키그룹의 전문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건축 분야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연에 참가한 한양대학교 이찬우 학생은 "라이트의 리노베이션 접근 방식과 지붕 디자인에서 기능성과 미학을 조화롭게 결합한 것을 보며, 그의 작업이 국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글로벌 건축 흐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게 되었다"며, "AA아키그룹이 1세대 건축가들과의 정기적인 사내 강연을 통해 적극적으로 인사이트를 나누고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하는 문화가 있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건축계의 거장으로 불리는 김종성 교수는 1954년에 경기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건축공학과에 입학 후 1956년에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교에서 1961년에 건축학사, 1964년에 건축학 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미스 반데어로에 사무실에 입사해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66년 IIT 건축대학 교수로 임용되어 1972년 부학장, 1978년 학장서리를 역임했다. 1978년 서울 힐튼호텔 설계를 계기로 귀국해 서울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를 이끈 바있으며, 육군사관학교 도서관, 서울올림픽 역도경기장, 경주우양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SK서린빌딩 등이 대표작이다. 지난 2014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건축가 김종성: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조화》전을 개최했으며, 같은 해 문화훈장을 수훈하고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 초대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AA아키그룹은 국내 설계사 최초로 까다로운 BIM 관련 국제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최근 BIM 설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AA BIM을 출시할 계획이다. AA BIM은 ‘세움터 BIM 작성’, ‘BIM 설계도서 Revision 관리’, ‘Parameter/Model 관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ANN
초청강연_ 김종성 건축가
손창배, 한철욱 AA아키그룹 대표
자료_ AA아키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