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일민미술관, ‘포에버리즘: 우리를 세상의 끝으로’ 개최

‘영원주의(Foreverism)’ 개념을 둘러싼 동시대 미술의 실험 소개하는 상반기 기획전

등록일 2024년04월04일 15시2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일민미술관, ‘포에버리즘: 우리를 세상의 끝으로’ 개최

‘영원주의(Foreverism)’ 개념을 둘러싼 동시대 미술의 실험 소개하는 상반기 기획전

 

포에버리즘 포스터 (사진=일민미술관)

 

일민미술관은 4월 12일부터 6월 23일까지 《포에버리즘: 우리를 세상의 끝으로》를 연다. 최근 사회, 문화, 정치 전반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끄는 대부분의 콘텐츠가 과거를 그리워하는 감정과 연결된다. 문화비평가 그래프톤 태너 (Grafton Tanner)는 이 현상을 영원주의 (Foreverism)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영원주의는 단순히 과거를 보존하고 기억하는 것, 그로부터 영감을 얻는 것에서 나아가 무엇도 종결되지 않는 특유의 상태가 유발되는 현대 사회의 특성이다. 《포에버리즘》은 우리 사회 전반에 도래한 영원주의의 경향을 관찰하며 독자적인 출구를 모색하는 동시대 작가 12팀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영원함의 속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미학적 실험을 이어 왔다. 12팀의 작가는 1980년대 이후 자신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준 인터넷 네트워크의 과열, 이미지의 과다를 현실의 토대로 받아들이는 한편, 시청각 이미지와 그 혼합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서사, 정체성, 감정의 변화를 면밀히 탐구한다.

전시에 맞추어 연계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4월 11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오프닝 리셉션을 연다. 전시 기간 중에는 〈심포지움〉과 〈역자후기30〉을 진행한다. 총 63일간 진행되는 《포에버리즘》은 매주 월요일 휴관하며, 금·일요일 오후 3시에 현장 신청자를 대상으로 도슨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ANN

 


박민하, 타임 패러독스, 2024, Single channel video, 16mm film+2K, color, stereo sound, 17min., 스틸 컷 (사진=일민미술관)

 


박유진, 김도이(isvn), 환상열석, 2023, Digital game, play time_20min., 플레이 스틸 컷 (사진=일민미술관)

 

스티브 비숍, 스탠다드 발라드, Single channel video, 5min. 10sec.,스틸 컷 2024,courtesy the artist and CarlosIshikawa, London (사진=일민미술관)

 


정 말러, 노스탤지어 머신, 2019, 3D Animation, LED Screen, 6min. 23sec., 스틸 컷(사진=일민미술관)

 

정연두, 도쿄 브랜드 시티_이세이 미야케 페테, 2002, C-print, 184.4X148cm, 국제갤러리 소장 (사진=일민미술관)

 

 

 

자료_일민미술관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김민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