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천호동 일대 3개 단지 재개발 본격화… 천호동 214-19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

3개 단지 통합적 계획 수립으로 지역 일대 기반시설 개선, 지역 자원을 연계하는 보행동선계획

등록일 2024년01월16일 17시1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천호동 일대 3개 단지 재개발 본격화… 천호동 214-19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

3개 단지 통합적 계획 수립으로 지역 일대 기반시설 개선, 지역 자원을 연계하는 보행동선계획

 


‘천호동 214-19 일대 신속통합기획‘ 생활권단위 통합적 기반시설 및 보행동선계획안(사진=서울특별시)

 


‘천호동 214-19 일대 신속통합기획‘ 생활권단위 건축 배치계획안(사진=서울특별시)

 

서울시가 ‘천호동 214-19번지 일대 재개발사업(이하 ‘천호3-1구역’)’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천호동 일대 3개 단지(천호 3-1, 3-2, 3-3)를 함께 개발함에 따라, 이 지역 일대가 천호동의 대표 주거단지로 변모한다.

천호3-1구역은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정비구역이 지정됐던 3-2구역 및 3-3구역과 인접한 구역이다. 당초에는 3개 단지가 각각 재개발을 추진했으나, 신속통합기획에서 제시한 기초생활권 단위의 통합적 계획지침에 따라 하나의 생활권으로 기능하도록 진행했다.

이번 천호동 214-19번지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에 따라, 이 지역 일대는 천호동 주민의 생활권 기능을 강화하고, 가족 친화형 주거 단지로 거듭난다.

 


‘천호동 214-19 일대 신속통합기획‘ 생활권단위 배치계획안(사진=서울특별시)

 


‘천호동 214-19 일대 신속통합기획‘ 생활권단위 경관계획안(사진=서울특별시)

 

이번에 기획안에 담긴 3가지 계획 원칙은 기초생활권 단위의 통합적 기반시설 계획,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주민 생활공간 및 보행동선체계 마련, 지형 특성을 고려한 단지 배치 및 조화로운 경관계획이다.

먼저, 3개 사업구역 간 통합적 기반 시설 계획을 통해 지역 일대 생활환경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지역단위 공공시설 수요를 파악해 교통, 생활 기반시설 등이 서로 연계되도록 계획했다.

두 번째, 단지 내 아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테마 공간을 조성해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주민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고 편리하게 보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획했다. 특히, 단지 공공보행통로를 통해 천일초등학교에서 진황도로27길로 이어지는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고, 주민들이 천호동의 지역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천면로, 천호동 성당, 고분다리 시장, 천호도서관 등을 연계하는 동선 계획을 수립해 쾌적한 지역 보행 환경을 마련했다.

세 번째, 지형의 단차가 발생하는 부분을 활용해 주민편의시설을 배치함으로써 지형 특성을 활용한 주동 디자인 및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열린 경관을 형성한다.

시는 천호3-1구역 신속통합기획 확정에 따라, 향후 정비 계획 수립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동시에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및 사업 시행계획 통합 심의로 사업 기간을 대폭 단축할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천호동 지역에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재개발 구역이 신속통합기획의 통합적 계획을 통해 하나의 생활권으로 기능하게 됐다”며, “각각의 단지들이지만 통일된 계획 원칙을 수립해 주민들의 이용 편의를 극대화하고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이준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