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대림동 반지하 노후 주거지,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단지로… 서울시, 대림동 855-1 재개발 신속통합 기획 확정

공원 연계한 보행특화가로 조성, 체육시설·주차장 등 입체 복합화로 주민 편의 증대

등록일 2024년01월09일 15시0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대림동 반지하 노후 주거지,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단지로… 서울시, 대림동 855-1 재개발 신속통합 기획 확정

공원 연계한 보행특화가로 조성, 체육시설·주차장 등 입체 복합화로 주민 편의 증대

 

서울시가 영등포구 대림동 855-1번지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지난 2022년 대규모 침수 피해로 침수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거주 안전에 위협을 받던 반지하 노후 주거지가 안전하고 살기 좋은 주거 단지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대상지가 노후도 및 반지하 주택 비율이 높은 저층 주거 지역으로, 침수 피해 등 열악했던 주거 환경의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해 해당 지역을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했다. 또한 불법 주정차가 많고 보차분리가 어려운 협소한 도로, 공원·체육시설 등 지역에 필요한 기반 시설이 부족해 주민 생활에 불편이 컸던 곳이기도 하다.

시는 침수 피해 해소 등 열악한 주거 환경 개선의 필요성과 신안산선 개통(27년 예정) 등 지역의 개발 잠재력을 감안, 안전하고 살기 좋은 주거 단지 조성에 주안점을 두고 기획을 추진했다. 지난 1년간 주민, 자치구, 전문가와 한 팀을 이뤄 회의,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수차례에 걸친 열띤 논의와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거쳐 신속통합기획안을 마련했다.

 


대림동 855-1일대 신속통합기획 종합구상도 (사진=서울특별시)

 

이번에 확정된 기획안에 따른 3가지 계획 원칙은 공원·저류조 등 공공시설 입체 복합화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 조성, 지역으로 연계되는 편리한 보행 환경 조성 및 가로 환경 정비, 유연한 도시 계획을 통한 사업 실현성 제고 및 주변과 조화로운 경관 창출이다. 이번 계획 원칙을 바탕으로, 대상지는 다양한 사업을 앞둔 지역 일대에 활력을 주는 주거 환경 개선의 선도 모델로 자리 잡는다.

 


대림동 855-1일대 신속통합기획 건축배치 계획안 (사진=서울특별시)

 

먼저, 대상지 진입부인 대림로변에 공원, 저류조 등을 입체적으로 배치했다. 침수로 인한 안전 위협 등 주민들의 근본적 불안감을 해소하면서도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지역에 필요한 공공시설을 충분히 배치하면서, 시설의 이용성 증대 및 효율적 토지 이용이 가능하도록 생활 기반 시설과 주차장 등도 연계·복합 설치했다.

두 번째, 주민들의 보행 안전 및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보행과 차량 동선을 적절하게 분리·배치했다. 특히 공원과 연계해 대림로에 보행 특화 거리를 조성하고, 기존 이웃 지역 및 등굣길을 따라 공공 보행 통로를 설치해 주변으로 열리고 이어지는 쾌적한 보행 환경을 조성했다.

마지막으로, 현재 대상지 내 혼재된 용도지역을 하나로 상향하고, 유연한 층수계획 등 지역 맞춤형 건축계획 등을 통해 주거 환경 정비 및 사업 실현성을 높였다. 특히 인접 저층 주거지와 주변 개발에 따른 변화 등을 고려, 주변과 어우러진 스카이라인 계획으로 열린 도시 경관을 창출했다.

 





대림동 855-1일대 신속통합기획 단지배치 계획안 (사진=서울특별시)

 

서울시는 대림동 855-1 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에 따라, 향후 정비 계획 수립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특히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를 적용받아,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및 사업 시행계획 관련 심의 통합으로 사업 기간을 대폭 단축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대상지 일대는 잦은 침수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주거 환경 개선과 동시에 주민들의 안전한 일상을 확보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주거 환경이 열악하고 개발에서 소외된 곳, 침수 등 안전 취약지역 지원에 공공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이준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