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2023 토끼처럼 뛰어오른 K-UAM, 2024 용의 비상 준비한다

‘도심항공교통법’ 제정·과감한 규제 특례 기반 K-UAM 상용화 카운트다운

등록일 2023년12월27일 16시2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23 토끼처럼 뛰어오른 K-UAM, 2024 용의 비상 준비한다

‘도심항공교통법’ 제정·과감한 규제 특례 기반 K-UAM 상용화 카운트다운

 


K-UAM 안전운용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 내용 및 구조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올 한해를 국정과제인 ‘도심항공교통(UAM) 2025년 상용화’ 달성을 위한 기반이 다져진 한 해였다고 밝혔다. 특히 올 23년은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K-GC) 착수, 제도적 기반 마련, 산학연관 협의체 내실화와 예타급 연구개발(R&D) 확정 등 다양한 성과에 기반으로 한 평가라고 덧붙였다.

먼저,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UAM 실현을 위해 세계 주요국들이 실증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프랑스·영국의 실증사업과 함께 세계 4대 UAM 실증사업으로도 불리는 K-GC를 착수했다. 기체·운항·버티포트·교통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유수기업들의 참여해 개활지에서 실증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수도권 하늘에서 실증을 이어나간다.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실증을 지원하고 초기 상용화 생태계 조성을 유도해 나가는 ‘도심항공교통법’도 제정됐다. ‘선 실증-후 제도화’를 기치로 제정되어 복잡하게 얽매인 기존 항공법령에 구애받지 않고, 규제특례를 과감히 지원할 수 있다.

아울러 100여개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인 UAM 팀코리아도 상용화 분야별로 집중 논의하는 5개 분과 및 14개 워킹그룹 체계를 신설했고, 현재는 상용화를 준비하는 단계이다.

한편, 최초 상용화 이후 본격 성장기에 활용될 기술을 개발하는 예타급 R&D도 확정되어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갖춰나간다.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2023년은 K-UAM 상용화 기틀을 마련하고 ’25 UAM 상용화를 향해 토끼처럼 뛰어오른 도약의 한 해”라며, “2024년은 상용화 기틀에 GC실증결과와 제도 완비 등 내용을 채워나가며, 용의 비상을 시작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ANN

 

 

 

 

 

 

 

 

자료_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이준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