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오세훈표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1호점, 동작구 대방동에서 11월 22일 개관

한양도성, 빌딩숲, 남산 케이블카 등 서울 경관 형상화한 대형 놀이시설 도입

등록일 2023년11월29일 16시0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오세훈표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1호점, 동작구 대방동에서 11월 22일 개관

한양도성, 빌딩숲, 남산 케이블카 등 서울 경관 형상화한 대형 놀이시설 도입

 

서울시가 아이와 함께 외출하기 좋은 ‘양육 친화’ 환경을 만들기 위한 ‘탄생응원서울프로젝트’ 역점사업으로 ‘서울형 키즈카페’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시립 1호점이 동작구 대방동 스페이스살림 내(지하2층)에 문을 열었다.

 

서울시는 22일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1호점 개관식을 가졌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가족과 함께 키즈카페를 갔던 경험을 토대로 현재 종로, 중랑, 광진, 강동구 등 13개소가 운영 중이다. 모두 시에서 지원해서 설치·운영하는 구립으로, 시가 직접 운영하는 시립형이 문을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1호점 공간 구성 (사진=서울특별시)

 

서울시는 이번에 문을 여는 시립 1호점을 동작구 대방동 스페이스살림 지하 2층에 연면적 387㎡ 규모로 조성했다. 높은 층고와 중정을 활용해서 아이들이 키즈 카페 내부에서 개방감과 날씨(햇빛, 눈, 비), 사계절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시립1호점은 원래 사무실과 창고로 쓰이던 방치된 공간을 아이들에게 최적의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설계와 공사를 통해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1호점으로 재탄생시킨 공간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시립 키즈카페’는 서울형 키즈카페를 설치·운영함에 있어 큰 틀의 방향을 제시하는 선도시설이다. 서울형 키즈카페에 적용할 수 있는 특화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 등 다각도로 시행해보고, 검증된 프로그램은 구립 키즈카페로 확산시키는 일종의 테스트베드(Testbed) 역할을 맡았다. 또한, 서울시가 마련하는 각종 안전·운영 매뉴얼을 적용하고 보완해나가는 기능도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산과 도성, 도심의 빌딩숲, 한강과 벚꽃 길 등 서울의 대표적인 자연 환경과 지형지물을 모티브로 대형 놀이시설을 구성했다. 내부는 서울의 숲, 도심빌딩숲, 남산케이블카, 여의도와 같이 서울을 배경으로 한 정적인 놀이공간인 ‘벚꽃섬’, 모든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 ‘산길숲길’, 모험 놀이공간 ‘빌딩숲미로’ 등으로 공간을 조성했다.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1호점 시설 전경 (사진=서울특별시)

 

이용 아동은 모두 입구에서 스마트밴드(팔찌)를 착용하고,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모은 포인트를 가지고 키오스크에서 마을을 꾸며보는 색다른 놀이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서울시는 시립 1호점을 시작으로, 오는 12월에는 가상현실(VR) 등 정보기술(IT) 기반 놀이기구를 적용한 초등학생 전용 키즈카페 양천점을 개관하는 등 앞으로 순차적으로 총 7개소의 시립형 키즈카페를 개관할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시립 1호점이 서울형 키즈카페의 모범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잘 운영하겠다”며 “앞으로 서울형 키즈카페가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가 안심하고 시간을 보내는 행복한 놀이터가 돼 서울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로 자리 잡는 데 좋은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이준서·서진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