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도시와 자연, 사람을 이어주는 산울동 복합커뮤니티센터,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

세대를 아우르는 공동체 공간으로 조성, 주변 환경과의 정합성 고려해

등록일 2023년11월14일 16시2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도시와 자연, 사람을 이어주는 산울동 복합커뮤니티센터,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

세대를 아우르는 공동체 공간으로 조성, 주변 환경과의 정합성 고려해

 


산울동(6-3 생활권) 복합커뮤니티단지 조감도(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복청은 행복도시 ‘산울동(6-3 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설계를 완료하고 건립 공사를 발주했다.

총 사업비 489억 원이 투입되는 산울동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연면적 1만 2060.78㎡(부지면적 1만 1106㎡)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지며, 오는 12월 시공사 선정 이후 2026년 상반기 중에 준공 예정이다. 주변 환경과의 정합성을 고려해 2021년 설계 공모를 통해서 선정했으며, 세부 시설은 주민 센터, 노인 문화 센터, 보육 시설, 공동 육아 나눔 센터, 청소년 미래 인재 센터, 문화의 집, 체육시설, 도서관 등이 있다.

문화 공원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위해 공개 공지와 문화 공원 사이의 단차를 없애 복합커뮤니티센터와 문화 공원 사이의 경계를 허물었고, 공원과 연계한 복합커뮤니티센터 내부의 중앙 광장을 통해 각 시설별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한 개방 공간을 조성하여 공동체 구성원 누구나 접근이 쉬운 열린 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공원과의 유기적인 연계 이외에도 복합커뮤니티센터 내부의 목재로 이루어진 공간과 다양한 식재의 옥상 녹화, 나무와 돌 등의 자연 재료가 반영된 휴게 공간 등 도시민의 휴식을 위한 친환경적인 공간 분위기를 조성한다.

중앙 광장을 통해 주민 센터, 노인 문화 센터, 어린이 집, 체육시설 등 각 시설로의 선택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시설별 분산 배치를 계획해 시설 이용자 간의 동선 중첩을 최소화하는 구성이다.

복합커뮤니티센터 내부엔 복도 양쪽 부분 모두에 실이 위치하여 통풍과 일조가 균등하지 못한 중복도 형식을 최소화하고, 외기에 면하는 부분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는 중정을 계획하여 시각적인 공간감(空間感)을 구현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도 조성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전천규 공공시설건축과장은 “산울동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주변 공원과의 연계 조성을 통하여 자연친화적이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민 공간으로 설계하였다”라며 “주민들이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데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ANN
 

 

 

 

 

 

 

자료_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http://www.annews.co.kr)

이준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