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축성능원과 (사)공동주택보수협회 업무협약 체결
공동주택의 발전과 국민 생활 안전을 위한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업무 성과를 증진시키고자
건축성능원의 강부성 이사장(왼쪽), 공동주택보수협회의 정익수 회장(오른쪽)
(사)건축성능원과 (사)공동주택보수협회가 9월 13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테크노큐브동 12층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공동주택의 발전과 국민 생활 안전을 위한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업무 성과를 증진시키고자 마련됐다.
협약식에서 건축성능원의 강부성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공동주택보수협회 정익수 회장님을 비롯한 참석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공동주택보수협회는 공동주택 보수공사를 좋은 기술과 제품을 가지고 제대로 보수공사를 하고 싶어 하는 50여 회원사들이 모여서 설립한 협회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좋은 취지를 갖고 있는 공동주택보수협회와 건축성능원이 업무협약을 맺게 되어, 앞으로 기존 공동주택의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공동주택은 구조적 안전성은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기타 품질과 성능은 국민의 눈높이에 비해 부족한 현실입니다. 특히 과거에 지어진 공동주택의 경우 누수, 결로, 소음 등의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있고, 이에 대한 건축계의 대처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공동주택보수공사가 최저가낙찰제로 운영되어, 공사 중지, 부실 시공, 재시공 등의 부작용이 있었고, 좋은 기술과 제품, 그리고 전문가가 배제되고,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악순환산업구조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업무협약의 의미는 1,100만에 달하는 기존 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하자의 보수 문제를 최저가라는 가격 우선이 아닌, 필요한 품질과 성능을 기반으로 한 적정가격에 보수할 수 있는,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동주택 보수공사시장의 선진화’를 위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공동주택보수협회와 건축성능원이 안전하고, 편리하고, 쾌적한, 살기 좋은 공동주택을 만들기 위하여 법과 제도 개선, 연구, 교육, 기술개발 등을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공동주택보수협회의 정익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안녕하세요. 공동주택보수협회 정 익 수 입니다. 먼저 오늘 이 뜻깊은 자리에 반석을 놓으신 사단법인 건축성능원 강부성 이사장님과
정환목 원장님, 오상근 부원장님,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진 날씨가 가을 문턱에 와 있음을 직감하게 합니다. 결실의 계절 가을, 그동안 노력하신 일들을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작금의 국내외 정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분쟁과 크고 작은 재난, 쿠테타 등 예상치 못한 사건들의 영향으로 글로벌 경제위기가 가중되고 있으며, 국내의 건설경기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업무 협약식은 사단법인 건축성능원과 우리 공동주택보수협회가 협력하여 양 기관이 갖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공동주택의 장기수명화 노력과 유지·보수를 통한 국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 상호 정보교류 및 협력증진, 공동연구개발 및 기술보급, 불합리한 제도개선 등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런 시기에 사단법인 건축성능원에서 공동주택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유지관리하고 주민들의 불편 해소는 물론 각종 불합리한 법령이나 제도 등 장애요인들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세미나 등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뜨거운 찬사를 보내며 성황리에 성료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인슈타인은 “현재란 어떤 때인가? 항상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때이다”라고 했습니다. 양 기관이 손을 맞잡는 순간 미래의 출발선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공동주택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주거문화를 개선하는데 선구자가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 크게 번창하시고 가정에는 행운과 건강이 만당하시길 바라면서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라고 협약의 의미를 강조했다.
협약식에는 건축성능원의 강부성 이사장과 정환목 원장, 윤성원 건축구조위원장, 김재성 공동주택센터장이 참석했으며, 공동주택보수협회에서는 정익수 회장과 윤기환 감사, 김성언 이사, 이경주 이사, 조상구 사무국장이 참석했다.
(사)건축성능원은 2022년 5월 설립했으며, 건축물 성능 향상을 위한 조사와 연구개발을 하는 한편, 평가 및 인증 사업을 통해 건축물 관리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사단법인으로 활발히 건축성능 인증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공동주택보수협회는 공동주택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주거문화를 개선하는 데 힘쓰고 있다. ANN
앞줄 좌부터 강부성 이사장, 정익수 회장, 뒷줄 좌부터 김재성 공동주택센터장, 윤성원 건축구조위원장, 김상술 입주자회장, 정환목 원장, 강경구 사무총장, 윤기환 감사, 조상구 사무국장, 이동섭 전국아파트연합회 서울시지부 사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