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 리버버스' 닻 올린다… 내년 9월 운항 목표로 추진
9월 4일 서울시-이랜드그룹 ‘한강 리버버스 사업 추진 공동협력 협약’ 체결, 서울 주요 지역 연결 노선, 복수 노선 운영 검토
서울시가 한강을 무대로 한 수상교통 시대를 활짝 연다.
서울시에서 시내 주요 주거·업무·관광 지역을 연결하는 동시에 아라한강갑문에서 여의도까지 30분 이내에 도착하는 ‘한강 리버버스’가 내년 9월 운항을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 리버버스는 한 번에 2백 명 가량이 탑승할 수 있어 수송력 측면에서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육로를 이용하는 버스 대비 이동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어 대중교통 혼잡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현재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을 ‘아라한강갑문~여의도’ 노선에 조성하는 등 복수의 노선 운영을 검토 중이며, 기존 육상 대중교통인 버스·지하철 등과 동일하게 하나의 교통카드로 결제하고 환승할인도 가능하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9월 4일 리버버스를 운행할 ㈜이크루즈가 속해 있는 이랜드그룹과 ‘한강 리버버스 사업추진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먼저 서울시는 리버버스 운항이 시작될 내년 9월부터 원활하고 편리한 선착장 접근 및 이용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시스템 구축에 집중하면서, 김포와 서울을 잇는 광역 노선과 함께 마포, 여의도, 잠원, 잠실 등 주요 주거 지역, 업무 지역, 관광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도 내년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이용 요금을 버스, 지하철 등 육상 대중교통과 동일한 교통카드로 결제하고 환승 할인도 가능하도록 인천광역시, 경기도 등과도 협의한다.
아울러 선착장 위치, 운항 노선, 운항 시간, 선착장 접근성, 이용 요금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위해 지난달부터 ‘리버버스 운영 활성화 방안 용역’을 진행 중이다. 주요 주거·업무 지역 이동 수요 등을 분석, 올해 중으로 운영 방안을 최종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기반 시설 설계 및 공사에 착수한다.
또한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 신설 및 조정, 필요시 한강둔치로의 차량 접근성 개선 등을 위한 도로 정비 등도 병행하고 선착장 주변 따릉이 스테이션 설치, 자전거·개인 이동 수단(PM) 휴대 탑승도 가능하도록 협의한다. 리버버스 이용 요금의 경우에는 광역버스 등 타 육상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 요금 수준을 고려하여 기존 대중교통의 대체 수단으로 이용 시 시민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금액으로 시행한다.
공동 협력 협약에 따른 후속 절차 추진에도 박차를 가해 나간다. 서울시는 리버버스의 안정적인 운영과 친환경 선박 보급 활성화를 위해 ‘리버버스 운영과 친환경 선박 보급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향후 서울시의회 상정 및 의결을 거쳐서 올해 안에 공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는 리버버스 선박의 조기 확충 및 친환경 선박 도입 확대 등 공공성 확보를 위해 SH 서울주택도시공사 한강개발사업단이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 중이다.
최종양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한강 리버버스는 수도권에 고착화된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뿐 아니라 서울이 3천만 관광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필수 인프라로서, 한강의 기적을 일궈낸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최근 ESG 경영이 화두인 만큼 전기 추진 및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활용한 친환경 선박 도입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현재 한강은 수변을 따라 숲 공원과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시민들이 즐겁게 이용하고 계시지만 연계성이 늘 고민이었다. 그런데 이제 리버버스가 도입되면 시민들께서는 편리한 수상 교통을 통해 강 건너, 강 원거리 등을 자유롭게 이동하실 수 있게 된다. 생활 교통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달라지고 한강 활용도 역시 상상할 수 없이 바뀌게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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