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크 양쪽에서 솟아오른 유려한 아치 구조의 칭다오 장시강 브리지
Jiangxi River Bridge, Chengdu, China
칭다오의 교통 인프라를 수용하는 조각적 랜드마크 295m의 칭다오 서1교
칭다오 서1교는 중국 쓰촨성 투오장강의 지류인 장시강을 가로지르는 295m의 유려한 브리지이다. 중앙 경간 길이가 185m이고 보조 경간 길이가 강둑에 도달하는 55m로서 구불구불한 장시강을 가로지르는 도로, 자전거 및 보행자 다리로 지어졌다.
아치는 120~250m 사이의 경간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량 구조를 제공하며, 대칭 교량은 도로 데크의 양쪽에서 솟아오른 2개의 기본 강철 아치로 구성된다. 아치가 올라가면서 아치는 함께 기울어져 크라운에 접선 방향으로 닿아 측면 바람의 힘으로부터 구조물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특징적이다. 교량을 지지하는 교각과 교대의 역동적인 곡률은 주요 아치와 도로 데크로 점점 가늘어지며 칭다오의 교통 인프라 내에서 조각적 랜드마크로 작용한다.
설계를 맡은 자하하디드 아키텍츠는 디지털 모델에 구조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디자인을 완성했다. 모든 자재는 자체 중량, 중첩된 사하중 및 교통 활하중은 물론 바람과 온도에 대한 환경적 고려 사항을 조사한 분석을 통해 200년에 한번 발생하는 기상현상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다.
높이 대비 경간 비율이 약 1:6인 교량의 아치는 높이가 30m에 달하며 도로 데크 가장자리를 따라 이어지는 세로 상자형 거더에 의해 바닥에서 함께 묶여 있다. 이 타이는 각 아치의 바깥쪽 수평 추력을 저항하고 교량 기초에 가해지는 수평 하중을 크게 줄여준다. 교량의 천공 파일과 교대는 기존의 현장 철근 콘크리트 기술을 사용하여 건설되었다.
각 아치의 강철 상자 섹션은 현장 운송 및 조립을 위해 최적의 크기로 사전 제작되었다. 도로 데크 내의 가장자리 상자 대들보 섹션에는 케이블 고정 장치가 포함된다. 교량의 조립식 플레이트 크로스 거더는 현장으로 전달되었으며 볼트로 고정된 덮개 플레이트 접합 연결을 통해 가장자리 거더에 연결되었다. 콘크리트 도로 데크는 현장 콘크리트 타설을 통해 크로스 거더에 고정된 프리캐스트 패널로 제작되었다. ANN
Architect Zaha Hadid Architects (ZHA)
ZHA Design_ Patrik Schumacher
ZHA Project Directors_ Charles Walker, Lei Zheng, Ed Gaskin
ZHA Project Architect_ Han-Hsun Hsieh
자료_ ZHA, Image by Liang Xue
Project Team
Client: Chengdu International Aerotropolis Group Construction and Development
Architect: Zaha Hadid Architects (ZHA)
ZHA Design: Patrik Schumacher
ZHA Project Directors: Charles Walker, Lei Zheng, Ed Gaskin
ZHA Project Architect: Han-Hsun Hsieh
ZHA Site Team: Lei Zheng, Han-Hsun Hsieh
ZHA Project Team: Jan Klaska, Lei Zheng, Marina Dimopoulou, Stratis Georgiou, Hung-Da Chien, Han-Hsun Hsieh, Martha Masli, Stella Dourtmes, Charles Walker, Ed Gaskin
Consultants
Executive Architect: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Local Architect: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Structural Engineers: Buro Happold,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Quantity Surveyor: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General Contractor: Sinohydro Bureau 7 Co., Ltd, China Huaxi Engineering Design and Construction
Environmental Consultant: Shenzhen Pengdaxin Energy Environmental Protection Technology
M&E Engineering: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MEP: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Transport Consultant: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Fire Engineer: China Southwest Architectural Design & Research Institute
Landscape Consultant: Zaha Hadid Architects
Lighting Design: Zaha Hadid Architects
Site Supervision: China Huaxi Engineering Design and Con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