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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제2순환선 김포-파주간 제2공구 한강하저 터널 굴착공사(현대건설) 현장 탐방

(사)건축성능원,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설품질안전기술원의 주관한 건설기술 현장 견학, 건축성능원 정기 이사회 개최

등록일 2023년06월25일 09시1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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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제2순환선 김포-파주간 제2공구 한강하저터널 굴착공사(현대건설) 현장 탐방

(사)건축성능원,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설품질안전기술원의 주관한 건설기술 현장 견학, 건축성능원 정기 이사회 개최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설품질안전기술원, (사)건축성능원 회원 단체 사진을 촬영했다.

 

(사)건축성능원과 MOU를 체결한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설품질안전기술원의 주관으로 지난 6월 23일 수도권 제2순환선 김포-파주간 제2공구 한강하저 터널 굴착공사 현대건설 현장 견학을 마련했다.

 

이번 현장 견학에는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오상근 회장과 건축성능원의 강부성 이사장, 건축성능원의 정환목 원장, 이경훈 이사, 주미옥 이사, 김인기 부회장, 김재성 감리사, 주정희 교통기술사, 리뉴시스템 이종용 대표, 박정화 전무가 참석하였으며, 건설품질안전기술원에서는 김영환 원장,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에서는 오상근 회장, 김영섭 수석부회장, 박성용 교육국장 등 많은 회원들이 참석했다.

 

현장 견학 전에 도로공사 시청각에서 현대건설 최신재 책임 매니저의 사회로 가장 먼저 안전교육이 있었으며, 그 다음 굴착시청각 영상 및 브리핑을 하였다.

최신재 현대건설 책임 매니저는 “고속국도 제400호선(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간 건설공사 제2공구 중 한강터널은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마곡리로부터 파주시 연다산 등을 잇는 도로터널이다. 총 6.734km 길이의 2공구는 현대건설이 쉴드 TBM(Tunnel Boring Machine) 공법을 적용한 최초의 도로 하저터널이며, 당초 설계는 교량 건설로 계획됐지만 군사분계선이 가깝고 인근 군부대 사정권을 가리는 문제와 인근 재두루미 서식지에 따른 환경적 요인으로 터널로 확정됐다. 그리고 한강터널 구간이 흙의 두께가 얇고 수압이 높은 복합지반으로 이뤄져 불안정한 지반인 것을 고려해 이수식 TBM 공법을 채택하므로 소음과 진동이 적고 굴착과 동시에 세그먼트를 설치해 터널 내벽의 안정성도 확보, 고수압 연약대층에서도 안전하게 굴착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설명 후 참여 기술자들의 질문과 토의가 매우 활발히 진행하고 이후 홍보관으로 이동했다. 홍보관 이동 전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회장 주관으로 최신재 매니저에게 감사장이 전달했다.

 


시청각실 현대건설의 최신재 책임 매니저가 브리핑을 진행했다.

 

홍보관에는 TBM공법의 모형이 잘 전시되어 있었으며, 모형으로 견학자들은 TBM공법의 원리를 더 쉽게 이해하였다. 홍보관 관람이 끝난 후 안전상의복과 안전모를 전달받아 착용 후 홍보관 외부에서도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

 


견학 참석자들은 홍보관에서 사진 촬영을 했다.

 




터널 각부 견학 사진

 

안내원의 지시에 따라 견학자들은 한강하저 터널 공사현장으로 이동하였으며, 터널 내부를 상세히 볼 수 있었다. BM은 기계 앞에 달린 수많은 디스크커터를 장착한 헤드가 1분에 2~2.5바퀴 돌며 전진해 나아가 암반을 압력에 의해 파쇄하는 방식이다. 타공이 아닌 압력으로 땅을 굴착하는 까닭에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는 공법이며, 오늘은 현장 굴착이 없었으며, 소음 발생과 내부 먼지 발생이 거의 없었다.

견학 참석자들은 견학을 마치고 (사)건축성능원에서는 자리를 옮겨 강부성 이사장 주관으로 건축성능원의 정기 이사회를 진행했다. ANN

 

자료_ (사)건축성능원, 한국건설품질기술사회, 건설품질안전기술원

안정원·김용삼·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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