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서울 수변 공간의 미래는?··· ‘서울시, 2023 도시정책 컨퍼런스 개최’

‘수변 공간 활성화를 위한 공간 혁신 및 제도 개선‘을 주제로 다양한 사례 발표 예정

등록일 2023년05월30일 17시1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수변 공간의 미래는?··· ‘서울시, 2023 도시정책 컨퍼런스 개최

‘수변 공간 활성화를 위한 공간 혁신 및 제도 개선‘을 주제로 다양한 사례 발표 예정, “수변 공간의 새로운 지향점 모색하는 시간 될 것”

 


 

서울시가 국내 전문가들과 서울 도시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2023 도시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30일 10시 서울시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선 수변 공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수변 공간 활성화를 위한 공간 혁신 및 제도 개선’을 주제로 국내 저명한 전문가들의 발제가 진행된다. 이희정 서울시립대 교수, 최정권 가천대 교수, Justin Lim 서울대 교수, 김동근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자로 나선다.

 

발제 내용은 각각 순서대로 도시계획 혁신 방안을 통한 수변공간의 복합용도 개발 및 수변경관 개선, 한강 리질리언스(탄력적 회복) 회고와 전망(retrospect and prospect), 수변 공간 활성화를 통한 융복합적 도시개발 사례(호주 바랑가루), 수변공간의 공공성과 도시공간의 연계를 위한 용도지역제 유연화 방안 등이 예정됐다.

 

먼저,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 분야 전문가인 이희정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도시계획 혁신 방안을 통한 수변공간 복합용도 개발 및 수변 경관 개선’이라는 주제로 발표의 포문을 연다. 발표에서는 기존 경직된 도시계획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마리나베이(화이트존 도입), 보스톤 혁신지구(복합용도지구 도입)등 공간혁신 및 경관 개선 사례를 통해 미래 서울의 도시공간 구현을 위한 도시계획 대전환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도시계획 및 조경학 관련 전문가인 최정권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교수가 ‘한강 리질리언스(탄력적 회복) 회고와 전망(retrospect and prospect)'을 주제로 발표한다. 지난 30여 년 간의 한강사업 추진 과정을 통한 서울시의 하천사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도시하천을 중심으로 쇠락한 도시의 재활성화에 성공한 국제 도시들의 사례 연구를 통해 한강의 탄력적 회복 전략 및 실행과제를 제안하는 방향으로 발표가 진행된다.

 

도시계획 및 도시디자인 전문가인 Justin Lim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는 호주 바랑가루 사례 발표로 수변공간의 활성화를 통한 도시 경쟁력 강화와 융복합적 도시 개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발표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국토법제도와 토지이용계획 관련 전문가인 국토연구원의 김동근 책임연구원이 ‘수변 공간의 공공성과 도시 공간의 연계를 위한 용도 지역제 유연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공간혁신 3종 구역을 비롯한 새로운 토지이용관리방안 모색을 통해 향후 수변공간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활력 있는 도시경관 창출 방안을 제시한다.

 

이후에는 20년 이상 서울의 도시계획에 참여해온 강병근 서울시 총괄건축가가 좌장을 맡아, 발제 내용들을 바탕으로 참석자 간 심도 있는 토론 및 논의가 진행된다. 서울시 도시계획 정책결정 및 도시기본계획의 수립·조정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인 도시계획과의 김용학 과장과 수세권 활성화 및 수변특화 정책 등을 추진하는 수변감성도시과의 홍현탁 수변정책팀장이 서울시 대표 토론자로 나섰다. 학계 등 외부전문가로는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 분야 전문가인 박태원 광운대학교 교수와, 계획이론 및 법·제도 전문가인 김지엽 성균관대학교 교수, 도시 및 지역계획학 전문가 맹다미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이 수변 공간 활성화와 공간 혁신, 제도개선에 대해 토론한다. 토론을 통해 청중들은 수변공간의 가치와 수변 공간 가치 활용을 위한 도시 계획 및 도시설계의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토론 이후 마지막 순서에서는 청중들이 참여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이번 컨퍼런스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현장 참석을 원하는 시민은 행사 포스터의 큐알(QR)코드 또는 별도 사전신청 없이 현장 등록을 통해 참석이 가능하다. 아울러,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seoullive)을 통해서도 생중계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외 다양한 도시의 사례를 살펴보고, 전문가들과 함께 수변공간의 새로운 지향점을 모색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수변공간이 시민 삶과도 맞닿아 있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김용삼‧이준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