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지역 밀착형 SOC시설이 포함된 구리시 갈매동 복합청사

각 회사 업무 분야에서 전문적인 업무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어려움을 조율

등록일 2023년05월23일 15시3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지역 밀착형 SOC시설이 포함된 구리시 갈매동 복합청사

각 회사 업무 분야에서 전문적인 업무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어려움을 조율해 나간 구리시 갈매동 복합청사 건립 현장으로 기억해

 



 

구리시갈매동복합청사는 행정복지 서비스 및 지역 커뮤니티 수요에 부응하고 현재 해당 지역 내에 임차하여 운영 중인 행정복지센터, 보건지소, 도서관 등 지역 밀착형 SOC시설이 포함된 복합청사 건립을 위해 2014년도 재정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건립 공사가 완공되어 2023년 4월 입주기관이 입주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구리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 관계자분들의 많은 노력으로 이루어졌다고 봅니다. 또한 건립 공사에 참여한 건설사업관리 삼우씨엠 설계사, 행림건축, 건설사 태조건설 관계자분들이 함께 참여해 각 회사 업무 분야에서 전문적인 업무 역량을 발휘하여 구리시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후일 다른 프로젝트를 수행하더라도 그때를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2020년 4월 설계 단계에 참여하여 설계사 행림건축과 함께 호흡하며 중간설계 구리시 장, 캠코처장 보고회를 거치며 예정 공사비 이내 확정하기 위해 설계 VE와 평면 외각 축소로 면적을 조정하여 예산 범위 내 공사비를 근접시키고, 실시설계 단계에서는 목표 공사비를 확정 하여 조달청 원가 검토를 통해 확정된 설계를 납품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예정 공사비 범위 내에서 안전하고 합리적인 설계를 완성하기 위해 여러 안건에 대한 대안을 협의하여 확정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몇 가지로는 흙막이 설계가 3면은 CIP이며 갈매천변 흙막이는 H파일 토류판으로 설계되어 편토압에 대한 흙막이 안전성에 문제로 전체 CIP흙막이로 변경하였고 공사비는 증액되지 않게 CIP 매립 H형강 간격을 조정하여 안전한 흙막이로 확정했습니다. 또한 당초 설계에서 복공판이 반영되지 않아 설계서 납품 전 도심지 공사에서 복공판이 반영되지 않을 시 도로에서 터파기 상차로 인한 교통 혼잡, 보행자 안전 및 공정 지연 발생이 예상되어 복공판을 최소 규모로 반영함으로써 안전하게 공정지연 없이 공사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구리시 도서관, 건강생활센터 체험관 인테리어 공사 구간 구획을 나누는 구리시건립추진회의에서 많은 안건들을 협의 조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공사 중에 함께 공사를 수행하게 되어 입주기관들의 입주 기간 단축 등 여러 가지 효율적인 면에는 잘된 평가를 내릴 수 있었습니다.

 


 

설계 단계, 현장 시공 단계 3년여 동안 생각지 않았던 걸림돌, 생각지 않았던 분쟁, 생각지 않았던 변수 등 이 모든 것 하나하나 해결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발주처 캠코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2020년 12월 시공사 태조건설이 선정되어 2021년 1월 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2023년 3월 20일 준공까지 시공사, CM단 모두 함께 고생 하신 전 직원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발주처인 한국자산관리공사 팀장님, 감독관님, 구리시 오세원 주무관님 그동안 많이 협조해 주시고 독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NN

 

박기완 구리시갈매동복합청사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건설사업관리 CM단장

 

안정원‧김용삼‧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