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 위의 가교 개념과 고속 열차의 속도감을 반영한 이탈리아 나폴리의 아프라골라 고속철도역(Napoli-Afragola High Speed Train Station)
로마와 나폴리를 잇는 고속철도로 남부 지역 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로 작용, 연속적이고 개방된 콘코스와 자연광의 유입과 환기, 태양전지 패널을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 지속가능한 건축을 효과적으로 제시해
나폴리 아프라골라 고속철도역은 매끄럽게 흐르듯 선로 위를 감싸고 있는 가교라는 색다른 건축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부드러운 유선형 매스를 뽐내고 잇는 외관은 열차의 빠른 속도감을 표현한 것으로 약 450m에 이르는 내부 콘코스가 압도적이다. 콘코스는 자연광의 유입과 적절한 환기뿐만 아니라 냉난방 시스템과 결합된 태양전지 패널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건축을 시도했다.
이탈리아 캄파니아주의 새로운 관문인 나폴리의 아프라골라 고속철도역이 마무리되었다. 흡사 구불구불한 뱀의 움직이는 동작을 닮은 건물은 선로 위의 가교 역할을 하며, 나폴리와 로마 간 고속철도 연결과 이탈리아 남부지역의 주요 환승역으로 계획되었다. 건물의 설계는 국내에서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설계자로 잘 알려져 있던 자하하디드 건축이 맡아 디자인해 화제가 되었다.
일찍부터 이탈리아는 산악 지형을 극복하고 효율적인 철도 운영 시스템을 통해 1981년 ETR을 개통하고 이후 오랫동안 지역 교통 시스템으로 자리 잡아 왔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이탈리아는 선진화된 운용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고속 동차를 운행하는가 하면 세계 최초로 틸팅열차 펜돌리노를 개발하는 등 높은 발전을 보였지만, 현재는 프랑스, 독일, 일본에 밀려 경쟁력이 다소 위축된 상황이다. 이러한 시대 상황 인식에 따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이탈리아는 바리와 레지오 칼라브리아 지역을 이탈리아와 유럽의 북쪽과 직접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고속철도 인프라 계획을 추진한다.
향후 10년 동안 지역 철도 여행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2022년까지 이탈리아 고속철도를 남부로 확장시키고자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나폴리 아프라골라의 나폴리 칸첼로선(Napoli Cancello)과 나폴리에서 소렌토까지 순환하는 오래된 사철인 치르쿰베수비아나(Circumvesuviana)의 철도망이 캄파니아 전역을 연결하게 된다. 이 중요 교차로에 위치한 나폴리 아프라골라는 남부 이탈리아에 있는 캄파니아, 풀리아, 몰리세, 칼라브리아, 시칠리아의 1500만 명의 거주자와 북부 및 유럽의 국영 철도망을 연결한다. 또한, 유럽과 북부 이탈리아의 승객들이 지오이아 타우로, 타란토, 바리, 브린디시, 팔레르모, 아우구스타의 남쪽 항구도시로 접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든 노선이 운행하게 되면 매일 32,700명의 승객이 이용하며, 각 방향으로 고속 열차 28대가 나폴리 아프라골라역에서 30분마다 운행한다. 공공열차의 환승 서비스는 올 6월부터 시작했다. 처음에는 각 방향으로 18개의 고속 열차가 1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새로운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점차 28개의 열차로 증가한다. 나폴리에서 북쪽으로 12km 떨어진 아프라골라역은 아체라, 아프라골라, 카이바노, 카살누오보 디 나폴리, 카소리아 지역 주민들의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아프라골라역은 도심의 혼잡함을 덜어주고 기존의 나폴리 첸트랄레(Napoli Centrale)의 종점을 대체하지 않는 복합 운송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건물은 그 특이한 생김새와 마찬가지로 철도의 양쪽에 있는 지역 사회를 연결하는 도시화된 공공 교량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건축가가 초기 계획시 염두에 둔 것은 선로 위를 연결하는 다리로서 승객들의 출발과 도착, 연결 통로와 서비스시설을 수용함으로써 복잡한 환승센터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지역의 랜드마크이자 도시로 향하는 상징적인 게이트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러한 다리 디자인은 8개의 승강장으로 접근하기 위한 연결 플랫폼이자 고가를 메인 통로로 확대하고자 하는 참신한 발상에서 나온 것이다. 다리 구조물의 안쪽 상부 영역에는 탑승객을 위한 개방적인 중앙 아트리움이 자리하고 건물 전체가 철도 트랙을 위한 공공 통로로서 활용된다.
대형 아트리움을 중심으로 각각의 세부 공간은 개방적으로 전개된다. 연속적으로 이어진 아트리움의 상부를 통해 유입된 자연광은 레벨감 있는 내부 공간 곳곳에 경쾌하고 밝은 기운을 전달해준다. 매끄럽게 흐르듯 선로 위를 감싸고 있는 가교의 색다른 건축 개념은 역의 공공성을 넓혀주고 주변 공원과 인근 업무지구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건물 전체에 퍼져가는 유려한 유선형의 디자인 역시 열차의 빠른 속도감을 표현한 것이다. 건물의 양쪽 끝에 마련된 대형 출입구는 리테일과 기타 편의시설이 마련된 상부 공공 영역으로 탑승객을 이끈다.
건물의 외관은 인조대리석인 코리안(Corian®)과 강철 립 클래드로 된 유리 지붕, 부드러운 곡면 느낌을 살린 강화 콘크리트를 사용해 유기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철도역사의 이미지를 구현하고 있다. 역에서 사용된 콘크리트는 로마 국립현대미술관(MAXXI) 건설에 적용된 구조용 강화 콘크리트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한다. 약 450m에 이르는 곡선 경로를 따라 펼쳐진 사다리꼴 형태의 돌출된 콘코스는 코리안(Corian®) 마감이 입혀진 200개의 서로 다른 모양의 강철 립으로 구성되었다. 콘코스는 자연광의 유입과 적절한 환기뿐만 아니라 냉난방 시스템과 결합된 태양전지 패널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건축을 시도한다.
이탈리아의 국철 FS(Ferrovie dello Stato)의 조이아 게찌(Gioia Ghezzi) 회장은 “훌륭한 건축가에 의해 구현된 아프로골라역의 전략적 가치는 높으며, 대중교통의 한 축을 맡게 되고 남부지역 발전의 원천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파올로 젠틸로니(Paolo Gentiloni) 이탈리아 총리는 “위대한 나라라면 도약을 위해 훌륭한 프로젝트가 필요로 하며, 아프로골라역은 남부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기반 시설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지난 12년간 470억 유로를 철도 기반시설을 위해 투자했으며 이를 통해 남부철도의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이 마련될 수 있었다. 아프로골라역 건설 프로젝트는 지난 2003년 설계공모를 통해 처음 출발했으며, 재정적인 이유로 인해 공사가 지연되었고, 2015년 착공해 올 6월에 1단계 사업이 가까스로 마무리되었다. 아프로골라역의 완공으로 나폴리와 로마 간 고속철도는 55분으로 단축될 수 있고, 랜드마크적인 건축물이 지역의 발전을 촉매제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ANN
Architect_ Zaha Hadid Architects, Design_ Zaha Hadid & Patrik Schumacher, Project Director_ Filippo Innoceni
안정원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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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에이앤뉴스 AN NEWS
>> Zaha Hadid(Founder, AA Dipl, RIBA, ARB, BDA, Hon.F. AIA)_ Zaha Hadid, founder of Zaha Hadid Architects, was awarded 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considered the Nobel Prize of architecture) in 2004 and is internationally known for her built, theoretical and academic work. Each of her projects builds on over thirty years of exploration and research in the interrelated field of urbanism, architecture and design. Hadid studied mathematics at the American University of Beirut before moving to London in 1972 to attend the Architectural Association(AA) School where she was awarded the Diploma Prize in 1977.
>>Patrik Schumacher(Principal, Dr Phil, Dipl Ing, ARB, RIBA)_ Patrik has been with our practice since 1988. He is a company director and out Senior Designer, involved alongside Zaha Hadid herself in all projects we undertake. He maintains an active role in the development throughout the design phases. Patrik studied architecture at the University of Stuttgart and at the Southbank University in Lodon. He Completed his architectural diploma and received his degree Dipl Ing from Stuttgart University in 1990. He also studied philosophy at Bonn and Lodon Universities. In 1999, he received his PhD at the institute for Cultural Sciences at the University of Klagenfurt.
Architect: Zaha Hadid Architects
Design: Zaha Hadid & Patrik Schumacher
Project Director: Filippo Innoceni
Project Associate: Roberto Vangeli
Project Architect(Competition Phase): Paola Cattarin
Site Supervision Team: Marco Guardincerri, Pasquale Miele(BC, Building Consulting)
Design Team: Michele Salvi; Federico Bistolfi; Cesare Griffa; Paolo Zilli; Mario Mattia; Tobias Hegemann; Chiara Baccarini; Alessandra Bellia; Serena Pietrantonj; Roberto Cavallaro; Karim Muallem; Luciano Letteriello; Domenico Di Francesco; Marco Guardincerri; Davide Del Giudice.
Competition Team: Fernando Perez Vera; Ergian Alberg; Hon Kong Chee; Cesare Griffa; Karim Muallem; Steven Hatzellis Thomas Vietzke; Jens Borstelmann; Robert Neumayr; Elena Perez; Adriano De Gioannis; Simon Kim; Selim Mimita.
Consultants: Structural Engineering and Geotechnics Akt – (Hanif Kara, Paul Scott), Interprogetti – (Giampiero Martuscelli)
Environmental Engineering, M&E: Max Fordham – (Henry Luker, Neil Smith), Studio Reale – (Francesco Reale, Vittorio Criscuolo Gaito)
Building Regulation, Co-ordination Local Team: Interplan 2 Srl – (Alessandro Gubitosi)
Costing: Building Consulting – (Pasquale Miele)
Fire Safety: Macchiaroli & Partners Srl – (Roberto Macchiaroli)
Landscape Design: Gross Max – (Eelco Hooftman)
Transport Engineering: JMP – (Max Matteis)
Acoustic Design: Paul Guilleron Acustics – (Paul Guilleron)
Construction Design: Sair-Geie - (Prof. Ing. F. Sylos Labini; Ing D. Sylos Labini); Rocca Bacci Associati
Contractor: Ati Astaldi s.p.A(Astaldi S.p. A; NBI S.p.A)
Location: Napoli Afragola, Italy
Competition: win 2003
Start of construction: May 2015
Completion: (Phase 1)June 6, 2017
Client: Rete Ferroviaria Italiana S.P.A.
Program: Train station, Retail, Hospitality
Users: 32,700 passengers per day, the new station serves a population of over 3 million people living north of Napoli, Caserta, Avellino and Benevento
Travel time: Rome-Napoli 55 minutes
Total floor area: 30,000㎡
Site area: 190,000㎡
Retail/hospitality area: 10,000㎡
Car park : 1,500 parking spaces, 15 bus ranks
Main materials: 30,000㎥ of concrete 4,500T of steel, 5,600T of metal carpentry, 20,000㎡ of cladding panel, 6,000㎡ of glass facade/clad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