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해안가의 멋진 풍경과 고즈넉한 대화를 취하는 공중 주택의 묘미

경사지의 특성을 활용한 떠 있는 듯한 분위기를 유도한 하피 주택

등록일 2022년09월25일 11시0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해안가의 멋진 풍경과 고즈넉한 대화를 취하는 공중 주택의 묘미

경사지의 특성을 활용한 떠 있는 듯한 분위기를 유도한 하피 주택, 해안가 풍경과 대화하는 떠 있는 집, 일본 가나가와현 오다와라시의 하피(Hafye)

 


 

일본 가나가와현 오다와라시는 사카와강 연안지대를 배경으로 공업이 발달되었으며 아시가라평야와 경사지에서는 쌀과 감귤류가 재배되던 곳이다. 오다오라시에는 15세기 지어진 오다와라성이 하코네의 관문 역할을 맡고 있다.

 



 

해안가 상층부에 지어진 이색적인 공중주택이라고 일컬어지는 하피 주택은 오다와라성 근처의 경사지에 자리한 특별한 집이다. 오다와라성을 배경으로 자라난 클라이언트는 가족들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마을 풍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편안한 집을 원했다.

당초 집이 위치한 대지 자체는 테라스식 주거지역으로 반은 편평하지만 반은 경사지였다. 경사지의 특성을 활용하여 건축가는 일상생활이 펼쳐지는 주거공간의 대부분을 2층으로 들어 올린 공중 주택을 디자인했다. 마을의 모습을 조망하는 집이란 개념에서 1층의 가운데는 비워지고 출입구와 객실, 음악실만을 둔 채 나머지 거실과 침실, 주방과 욕실 등은 2층으로 올렸다.

1층의 핵심 기능들은 콘크리트 박스형 피트 내부에 숨겨져 있다.

 



 

경사진 대지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능적으로 공간을 나눈 공중주택의 묘미, 빛과 바람의 여유로운 흐름이 주변의 전망과 한껏 어우러질 수 있어

 

언뜻 보기에 2개의 매스로 나누어진 콘크리트 박스는 집을 지탱하는 견고한 골조 같으면서 마치 누각처럼 상부의 공간을 떠받들고 있다. 자연스럽게 콘크리트 매스의 가운데는 비워지고 이러한 빈 공간을 통해 바람이 자유롭게 지나가며 아래쪽 해안의 풍경이 막힘없이 이어질 수 있게 되었다.

 




 

날렵하고 직선화된 하부 매스는 육중한 상부 매스와 사뭇 대비감을 엮어내며, 이로 인해 더욱 떠 있는 듯한 공중 공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하부 공간의 희생 덕택에 생겨난 2층은 모든 방에서 오다와라 해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십분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상부의 외부 마감은 적삼목 사이딩과 노출콘크리트을 통해 재료의 순수함을 솔직담백하게 담아내고 있다. 2층의 내부 공간은 전망을 고려한 의도 탓에 옆으로 넓게 구획되었다. 바닥은 우드플로링으로 친근함을 더했으며 거실과 식당에서는 외부를 조망할 수 있는 창과 상부의 톱라이트를 통해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이끌어내었다.

 





 

2층 거실에서는 넓게 개방된 전면 창을 통해 해안 풍경을 넉넉하게 끌어들이고 있으며 데크로 직접 나갈 수 있다. 특히 아이들 침실은 도로의 경사로 인해 대각선으로 비스듬히 슬로프 되어 내려간 것이 특색 있다. 1층은 집 주인이 피아노 레슨을 받는 학생들을 위한 공간으로 접근성을 고려하였다.

 




 

경사진 대지의 성격을 활용해 마련된 외부 계단식 텃밭은 가족들의 화목함과 건강한 삶의 방식을 넌지시 이야기해준다. 이처럼 하피 주택은 개방되거나 정갈하게 구획된 여러 개의 창과 빈 공간을 통해 각각의 공간에 넉넉한 빛과 풍경의 혜택을 선사하고 있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전망 좋은 공중에 사는 집 주인은 자신이 살아온 풍경과 적절히 대화를 이어가며 가족의 삶은 한층 풍요로워질 수 있게 되었다. ANN

 

>>Architect_ Hitoshi Saruta

자료_ CUBO design architect, Photo by Hiroshi Ueda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출처_ 에이앤뉴스 AN NEWS

 


>>CUBO Design/ Hitoshi Saruta Architect is an architectural design office led by Hitoshi Saruta, based in Oiso, Kanagawa prefecture in Japan. We not only design a variety of spaces and structures such as houses, commercial buildings, public building, apartment buildings and flats, but we also do renovations and product and graphic design. We welcome requests from any part of Japan as well as overseas. Founder_ Hitoshi Saruta/ He was born in Nagano prefecture(1971), He graduated from Yokohama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anagement. After working as a carpenter and construction manager for a construction company, he engaged in housing and store design at a design office in Kanagawa prefecture(1995), He established CUBO Design Architect(2004), He was the winner of the Good Design Award(2004).

 

Architecture : Hitoshi Saruta/ CUBO design architect

Location : Odawara City, Kanagawa, Japan

Principal Use : House

Structure : Reinforced concrete, Wood

Site Area : 318㎡

Total Floor Area : 187㎡(74㎡/1F, 113㎡/2F)

Structural Engineer : Kenji Nawa(Nawaken-gym)

Exterior Finish : red cedar siding, exposed concrete, tile

Floor : wood flooring, carpet, stone

Wall : plaster, wallpaper

Ceiling : exposed concrete, wallpaper

 

손세진‧신정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