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교통 서비스의 ‘C-ITS 데이터’

5일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 위한 16개 기관 업무 협약

등록일 2022년07월06일 16시2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공공-민간 맞손, C-ITS 서비스 확산 힘 모은다

내비게이션 앱까지 전송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제공, 관련 산업 발전

 

 

 

 

C-ITS 개념도

 

국토교통부는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사, 이동통신사 등 C-ITS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티맵 표출화면(서울시)

카카오내비 표출 화면(서울시)

원내비 표출 화면(제주도)

 

C-ITS 교통신호 정보 민간 내비게이션 앱 표출 사례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을 통해 교통안전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도로 통신 인프라이다. 획득한 실시간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 도로 위험 상황 정보 등의 데이터는 민간 내비게이션 앱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민관 16개 기관은 신뢰성·호환성이 높은 C-ITS 데이터 공유 및 품질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관련 연구 및 C-ITS 서비스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 등 상호 협력한다.

 

본 협의체에서는 내비게이션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C-ITS 데이터를 선정하여 표준화하고, 해당 데이터를 C-ITS센터에서 내비게이션 앱까지 전송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한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사는 신뢰성·호환성이 높은 C-ITS 데이터를 보다 편리하게 제공받아 국민들에게 실시간 교통안전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국민들은 내비게이션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C-ITS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C-ITS 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대가 이뤄져 국민들은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고, 관련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남승록·진다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