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마당을 통해 내부와 외부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국립디자인박물관 디자인

한국의 전통 요소인 회랑과 마당을 각 전시장과 자연스럽게 연결, 한국전통의 건축미를 유감없이 발휘

등록일 2022년02월16일 09시5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마당을 통해 내부와 외부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국립디자인박물관 디자인

운생동건축사사무소(주)와 스와(sswa)건축의 ‘자연과 길, 일상을 담는 연속과 흐름의 박물관’ 국제설계 공모에 당선,

한국의 전통 요소인 회랑과 마당을 각 전시장과 자연스럽게 연결, 한국전통의 건축미를 유감없이 발휘

 

 

국립디자인박물관 당선작_ 운생동건축사사무소(주) + 스와(sswa)건축

 

세종시 세종리 국립박물관단지 내에 2025년경에 들어설 국립디자인박물관 국제설계 공모에 “자연과 길, 일상을 담는 연속과 흐름의 박물관”이 당선됐다.

운생동건축사사무소(주) + 스와(sswa)건축이 공동 설계한 당선작은 심사위원들에게 “국립박물관단지 종합계획에 충실하면서도 회랑의 연속적 동선계획과 마당의 중첩 배치 등 한국의 전통 건축요소를 잘 표현하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설계사인 운생동건축 측은 “한국의 전통 요소인 회랑과 마당을 각 전시장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이용객 편의와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였고, 조화로운 외관 설계를 통해 국립도시건축박물관과 국립디지털문화유산센터를 포용하는 건물이 될 것이다”라고 설계의도를 밝혔다.

 

2021년 9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3개월 동안 진행한 국제설계 공모를 통해 총 24개의 작품을 접수했다. 이후 1월 12일 1차 심사에서 5개의 작품을 선정하고 심사위원 간 토론을 통해 당선작과 입상작을 선정했다. 심사는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천의영 경기대교수, 송정화 남서울대교수, 이정훈 조호건축, 주범 건국대교수, 최현규 M.A.C.K건축 심사위원회에서 맡아 진행했다. 2025년에 준공하는 국립디자인박물관은 국립박물관단지에 추진 중인 6개의 박물관 중 하나로 대지면적 1만2157㎡, 지하 2층, 지상 2층의 규모로 지어진다.

행복청 김태백 박물관건립팀장은 “이번 국립디자인박물관 설계공모 당선작을 포함하여 국립박물관단지(1단계) 5개 박물관 중 4개의 건축계획이 결정되었다”라며, “남아있는 국립국가기록박물관 건축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2027년에 국립박물관단지 사업이 적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설계공모 결과, 당선작에게는 국립디자인박물관 설계권이 주어지고, 나머지 4개의 입상작에게는 총 상금 1억 원이 보상금으로 차등 지급된다. ANN

 

운생동건축사사무소(주) + 스와(sswa)건축_ 당선작

자료_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당선작_ 운생동건축사사무소(주) + 스와(sswa)건축

입상작(2등)_ ㈜다인그룹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입상작(3등)_ ㈜건축사사무소에스파스 + ㈜비드종합건축사사무소

입상작(가작)_ (주)지안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 에스티엘 아키텍츠(STL ARCHITECTS, INC.)

입상작(가작)_ (주)신한종합건축사사무소 + 에스큐빅 디자인 랩 + 에이앤디 스튜디오(AND STUDIO)

 

 

 

< 설계공모 개요 >

국제설계공모 실시간 공개영상 : https://youtu.be/wC7nwWldntc

(공모명칭) 국립디자인박물관 국제설계공모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세종리(S-1생활권) 문화시설용지(문S-1) 내

(대지면적/연면적) 12,157㎡ /19,648㎡(14,071㎡+5,577㎡(지하주차장))

(규 모) 지하 2층, 최고높이 22m 이하, 지상 5층 이하)

(총공사비) 건축 40,374백만원

(건축설계비) 약 1,932백만원(회랑·지하주차장 설계비 포함, 부가세 별도)

(설계기간) 계약일로부터 약 12개월

 

안정원‧김용삼‧김인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