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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 발표… 내년 청계천 도심 속 자율주행차 달린다

연내 상암 시작으로 강남‧여의도‧마곡 등 영업용 자율차 거점 확대… 강남은 레벨4 로보택시 운행

등록일 2021년11월30일 19시0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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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 2030년 자율주행과 함께하는 미래도시를 목표로 서울의 경쟁력 재고

연도별 자율주행 구체적인 서비스 목표를 설정해 단계별로 나아갈 전망

 

 

 

 


 

오세훈 시장이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시민의 삶과 도시공간을 바꾸는 자율주행 미래상을 제시하고 2026년까지 서울 전역 곳곳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5년 간(2022.~2026.) 1,487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첫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돼 선제적인 기술실증과 인프라 구축에 나섰던 상암에서는 11월 말부터 자율차 운행을 시작한다. 한 달 간의 무료 운행 후 유상운송에 들어간다. 이어서 강남(2022년), 여의도(2023년), 마곡(2024년) 등도 ‘자율주행 시범지구’로 지정해 자율차 거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강남지역은 특히 내년 초부터 레벨4 수준의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택시)를 운행하는 등 빠르게 상용화 단계로 나아간다.

 

   내년 4월에는 청계천에 도심순환형 자율주행버스가 다닌다. 이 일대 경복궁, 창경궁, 광장시장, 동대문 등을 연계하는 이동 서비스로 운행하는 동시에, 관광수단으로도 시민들이 자율주행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2023년에는 자율주행 노선버스(홍대~종각~흥인지문) 시범운행을 시작하고, 2026년까지 자율주행버스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킬 예정이다. 2025년부터는 순찰‧청소‧제설 등 도시관리 공공서비스에도 자율차를 도입한다. 2027년 상용 자율차(Lv.4) 판매에 앞서 20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연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서울시내 2차선 이상 모든 도로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026년 TOP 5 자율주행 도시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2030년에는 세계 3위권까지 끌어올려 도시 경쟁력을 높일 전망이다.

 

   자율주행과 함께 하는 미래도시 서울은 단순히 운전에서 해방되는 것을 넘어 운전면허가 있든 없든,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시민이 24시간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차량과 주차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기존 차도의 30% 이상을 보도로 전환해 서울의 도시공간을 보행 중심으로 재창출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자율주행 상용화가 시의 노력만으로는 실현할 수 없는 만큼, 기업‧대학‧연구기관 등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관을 아우르는 민‧관‧학‧연 협의체를 가동해 사업추진의 걸림돌을 극복하고 상용화를 앞당긴다는 목표다.

 

   전문가‧시민단체 관계자 중심으로 발족한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위원회와 현대차‧SK텔레콤‧서울대 등 28개 기업·대학·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서울 자율주행 협의체’를 합쳐 ‘서울 자율주행 거버넌스’로 통합 운영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30년 서울시는 자율주행과 함께하는 미래도시를 목표로 빈틈없는 준비와 함께 서울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자율주행 인프라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나감으로써 2026년까지 서울을 TOP5 자율주행 선도도시로 만들 것이고, 2030년 서울은 차별 없는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고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자동차가 줄어들어 쾌적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물류로봇이 도로를 공유하는 도시, 자율주행 표준모델 도시로 기억될 것이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ANN

 

자료_서울시

최윤지‧윤예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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