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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 자동화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선보여

화성시 도로에서 연구 성과 시연·체험 행사 개최

등록일 2021년10월28일 19시2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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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도심도로도 알아서 척척, 자율협력주행 서비스 실 도로에서 시연

2019년부터 3년간 진행해 온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 의미 있는 결과물

 

 

 

국토교통부가 2019년부터 3년간 진행해 온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를 통해 개발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실 도로에서 시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보행자, 교차로, 교통신호 등 복잡한 도심도로 환경을 구현한 실제 도로상에서 차량과 차량 간(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 시연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선보였다.

 

레벨 구분

Level 0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Level 5

명칭

無 자율주행

(NoAutomation)

운전자 지원

(Driver Assistance)

부분 자동화

(Partial Automation)

조건부 자동화

(Conditional Automation)

고도 자동화

(High Automation)

완전 자동화

(FullAutomation)

운전주시

항시 필수

항시 필수

항시 필수

시스템 요청시

작동구간 내

불필요

전 구간 불필요

자동화 구간

-

특정구간

특정구간

특정구간

특정구간

전 구간

예시

사각지대 경고

차선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차선유지 및

크루즈 기능

혼잡구간

주행지원시스템

지역(Local)

무인택시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

 

   화성시 새솔동 수노을 중앙로 1.2km 구간에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노변기지국, 정밀전자지도 등의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하고,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 등 총 10대를 활용해 주행 시나리오별 주행성능 및 통신성능을 검증했다.

 

 

<체험행사 운영 동선>

 

   10월 28일에는 새솔초등학교와 송린초등학교 학생을 포함, 온라인 사전신청을 통해 선착순 접수한 화성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승 행사를 진행했다.

 

   향후 이러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이동 편의성뿐만 아니라 교통안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연구의 성과는 복잡한 도심도로에서 운행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선보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과 10월 수립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따라 민간의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더욱 고도화된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자율협력주행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NN

 

자료_국토교통부

 

최윤지‧이신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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