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도시의 미래지형도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게스트시티전, 서울전 개최

세계 35개의 도시 참여… 지속 가능하며 생명력과 회복력을 갖춘 미래 도시를 구상하는 뜻 깊은 기회

등록일 2021년10월15일 10시4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비엔날레 게스트시티전&서울전, ‘도시의 미래 지형도를 부제로 미래 도시, 자연(Air), (Care), 탈 것(Fare) 키워드로 기획

근 미래 도시를 향한 파격적인 변화를 위한 근본적인 질문과 대안 제시

 

 

 

 

회복력 있는 도시의 미래를 고민하는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이하 서울비엔날레)」의 주요 전시인 서울전과 게스트시티전이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열린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도시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법을 고민하고 세계 여러 도시와 건축 분야 문화를 교류하는 서울시 주최 국제행사다. 올해는 9월 16부터 10월 31일까지 총 46일간 ‘크로스로드, 어떤 도시에 살 것인가’를 주제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세운상가 일대에서 진행 중이다.

 

 

<전시장 전경>

 

   게스트시티전과 서울전은 도시의 미래 지형도(ATLAS OF FUTURE CITIES)라는 부제 아래, 미래 도시, 자연(Air), 삶(Care), 탈 것(Fare) 등 4가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전시는 회복력 있는 도시의 미래를 위한 해외의 다양한 프로젝트 및 서울시 사업을 소개하고, 서울 관련 프로젝트의 새로운 해석을 담은 커미션 작가의 작품도 선보인다.

 

   서울대학교 최춘웅 교수가 큐레이터로 참여한 게스트시티전은 도시들의 네트워킹 플랫폼을 지향한다. 서울시가 초청한 17개 도시의 해외 시정부를 포함한 35개 도시와 38개의 프로젝트와 함께 예측할 수 없는 기후변화, 재난, 질병 등과 같은 위기 상황들과 인공지능, 자동화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미래기술의 도래에 대한 각 도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전시와 토론을 진행한다.

 

 

<바젤 ‘수영할 수 있는 도시’>

 

 

<베를린 ‘도시를 재고하다: 새로운 미래 형성, 베를린 테겔 공항’>

 

   바젤의 ‘수영할 수 있는 도시’, 베를린의 ‘도시를 재고하다: 새로운 미래 형성, 베를린 테겔 공항’ 등 공공과 민간, 도시와 건축 사이를 넘나들며 주요한 도시 기반 시설과 지역 개발 프로젝트로부터 도시의 자연스러운 변화와 재생을 유도하는 제도와 합치의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의 전시물을 만날 수 있다.

 

   바래건축사사무소의 전진홍, 최윤희 공동대표가 큐레이터로 참여한 서울전에서는 그린 뉴딜 온실가스 감축전략, 스마트 모빌리티 체계 구축 등 급격한 도시 변화에 대응하는 서울시의 정책 및 프로젝트를 전시한다. 건축가와 작가가 재해석해 새롭게 바라보는 서울을 담은 커미션 작가의 작품이 흥미를 더해준다.

 

   이번 전시는 팬데믹 영향으로 해외 도시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기 어려운 점을 예상하여 다양한 높이의 ‘타워’라는 영상 구현을 이끄는 시각화된 매개체를 설계하여 전시의 재미를 이끌어냈다. 로봇 청소기, 관람자, 타워, 새 등의 높낮이가 다른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시선에서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건축도시전시관 세 곳의 전시 컨텐츠를 공유하는 <전시 속의 전시>도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프랑스대사관의 협찬으로 성사된 이 전시를 통해 보르도에서는 어린이들과 건축을 나누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파리에서는 도시를 새롭게 탐험하며 산책하는 새로운 방법을, 그리고 오를레앙에서는 세 명의 작가들이 영상을 통해 기록한 도시의 모습을 공유한다.

 

   게스트시티 포럼과 서울전 포럼에서는 세계 도시 분야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미래 도시를 위한 아이디어와 비전을 엿볼 수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및 예방 조치를 철저히 시행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상황에 따라 관람 인원수를 제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는 안전을 위한 조치인 만큼 시민들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ANN

 

자료_서울시

 

최윤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