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지방문화원 지역문화자원 아카이브 구축 매뉴얼북 발간

지역 쇠퇴와 지방 소멸 위기에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기록과 보존에 보탬이 될 것

등록일 2021년10월05일 07시5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지방문화원 지역문화자원 아카이브 구축 매뉴얼북 발간

전국 231개 지방문화원 및 16개 시·도연합회 배포, 지역 아카이브 구축 매뉴얼, 지역 문화 자원의 체계적 관리·활용, 지역 쇠퇴와 지방 소멸 위기에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기록과 보존에 보탬이 될 것

 


 

2021년 한국 사회는 인구 절벽과 초고령화 가속화로 지역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지역 소멸은 문화 영역에 어떤 위협을 가져올까 반문해본다. 지역 문화는 지역 주민의 생활양식을 기반으로 한다. 지역이 소멸되면 지역 주민 고유의 삶의 방식으로써 전해져오던 문화 정체성과 유무형의 지역 문화 자산이 동시에 소실되고 만다. 최근 지역 문화 자원의 체계적 관리·활용 필요성이 늘어나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문화원연합회이 ‘지방문화원 지역문화자원 아카이브 구축 매뉴얼’(이하 지역아카이브 구축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북을 발간한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지역 문화 진흥을 위해 설립된 전국 231개 지방문화원을 회원으로 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특수법인이다.

지방문화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2000년대 이전부터 지역 고유의 향토사와 향토 문화에 집중해왔다. 지역학 총서를 발간하고, 지역학 강좌를 진행하는 등 지방문화원은 지역 내에서 지역 문화 자원을 발굴·수집·보전·계승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지역민의 생활 문화 활동의 구심점으로 지역 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지방문화원의 역할이다.

한국문화원연합회 관계자는 “지방문화원이 지역 문화 자원을 활용한 아카이빙 사업을 착수할 때 겪는 시행착오를 줄여보고자 기획됐다”며 “지역 쇠퇴와 지방 소멸 위기에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기록과 보존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역아카이브 구축 매뉴얼의 내용은 △지방문화원과 지역 문화 자원 아카이빙 △아카이브 준비 과정 △마을 기록물 수집 △기록물 생산 △기록물 정리 △기록물 보존 △구술 아카이브 △주민 참여 마을 기록 △마을 아카이브의 활용 △지역 문화 자원 아카이브 구축 사례 △지방 정부와 협력 방안 △저작권 등 총 12장으로 구성됐다. 지역에서 아카이브 구축에 필요한 사항·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았으며, 부록에는 아카이브 업무에 필요한 각종 양식을 담았다.

지역아카이브 구축 매뉴얼은 전국 231개 지방문화원과 16개 시·도연합회가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됐다. ANN

 

김태웅 한국문화원연합회 회장

자료_ 한국문화원연합회

 

김정연‧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