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공감하우스 프로젝트 사연 신청자 모집(~3/31) <광고>

공감하우스 신청 궁금증에 대하여,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우리”

등록일 2021년03월27일 08시5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공감하우스 프로젝트 사연 신청자 모집(~3/31) <광고>

⚉ 공감하우스 프로젝트란?

 

ㅇ ‘집’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인류는 동굴에서부터 초고층 아파트까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한 집에 자신의 삶을 기대어 살아왔습니다. 오늘날 여러분들에게 ‘집’은 어떠한 곳입니까? 누군가에겐 자고 씻기 위한 공간, 누군가에겐 재산을 늘리기 위한 수단, 누군가에겐 인생에 있어서 하나의 목표, 누군가에겐 삶의 안식처, 누군가에겐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감에 있어서의 구심점. 집은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ㅇ 공감하우스 프로젝트는 급변하는 사회와 쫓기는 생활 속에서 함께 사는 우리의 이야기와 앞으로 우리가 어떠한 집에서 어떻게 살아야 지속가능한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나눠보고자 마련한 대한건축학회의 사회공헌 프로젝트입니다.

ㅇ 저희는 2020년 건축의날 행사 때 캠페인 선포를 시작으로 2021년 2월까지 국민 여러분의 집 설계를 도울 여러 훌륭한 건축가, 인테리어디자이너, 시공전문가들을 선발했으며 이제 전 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분들의 집을 설계(신축 또는 리모델링)를 무료로 해드리는 공감하우스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ㅇ 그간 노후한 집을 고치거나 새로 짓기 위해 고민하셨던 국민 여러분께서는 사연을 보내주셔서 건축 전문가들의 도움을 통해 그 꿈을 이뤄 보시기 바랍니다.

 


 

⚉ 공감하우스 공모 신청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우리”

 

ㅇ 신청 대상

공감하우스 프로젝트를 통해 집을 고치거나 신축하고자 하는 연면적 100평 이내의 노후주택을 소유한 전국의 국민 또는 서울 강북구에 거주가 가능한 무주택 서울시민

서울 강북구의 주택은 SH공사가 무주택 서울시민을 위해 제공하는 주택으로서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새롭게 임대되는 주택(4~5가구)입니다. 선정된 분들은 건축전문가와 함께 설계를 진행하고 입주 시 SH공사와 임대계약을 진행하며 임대기간은 4년까지 가능합니다.

 

ㅇ 신청기간 : 2021년 3월 5일(금) ~ 3월 31일(수)

ㅇ 사연공모 주제

- 집에서 일어난 가족들의 이야기

-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개인의 이야기

ㅇ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양식 작성 후 제출

ㅇ 선정절차 : 신청서류 검토, 필요시 면접 또는 현장방문 → 선정위원회 평가 → 종합평가 후 최종 선정

- 신축 및 리모델링과 관련한 사연 10건 내외를 선정하며 선정방법 및 결과에 대한 사항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ㅇ 선정결과 발표 : 2021년 4월 30일(대한건축학회 홈페이지(www.aik.or.kr)를 통해 공지 예정)

ㅇ 문의 : 대한건축학회 사무국 02-525-1841~1846 (이메일 pij@aik.or.kr)

 

공감하우스 프로젝트 Q & A

 

○ 이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건축학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한국 최고의 건축연구단체로서 건축의 진보와 건축기술의 혁신을 위해 1945년 한국건축계의 선구자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건축분야의 다양한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25,000여 명의 회원들이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유관 단체들과 협력하여 지식의향상과 학문적 연구를 촉진시키고, 혁신기술을 개발하여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사회의 급속한 변화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과 국가정책의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 공감하우스는 무료로 집을 고쳐주는 사업인가요?

공감하우스 프로젝트는 도배, 장판 등을 새로 해주는 집 고쳐주기 사업은 아니고 선발된 건축분야 전문가들이 집을 전체적으로 고치거나(리모델링) 새로 짓는(신축) 설계를 무료로 해드리고 시공을 자문해주는 사업입니다.

건축학회가 외부의 예산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곳이 아니어서 재원의 한계로 무료시공을 할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감하우스 사연공모는 집을 소유한 사람만 해당되는가요?

공감하우스 프로젝트를 통해 집을 고치거나 신축하고자 하는 연면적 100평 이내의 노후주택을 소유한 전국의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만 서울 강북구에 거주가 가능한 무주택 서울시민도 사연을 공모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SH에서 제공한 강북구 주택을 리모델링해서 무주택 서울시민에게 일부라도 혜택을 드리게 되지만 향후 LH 등 공기업에서 더 많은 주택을 제공할 예정이어서 전국의 무주택 국민을 위해서 사업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공감하우스 사연은 어떤 내용을 써야 하는지요?

공감하우스 사연은 급변하는 사회와 쫓기는 생활 속에서 함께 사는 우리의 이야기와 앞으로 우리가 어떠한 집에서 어떻게 살아야 지속가능한 삶을 살 수 있을까 등 집과 관련된 여러분의 진솔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꼭 집과 관련되지 않더라도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신의 이야기면 사연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연은 3월말까지 대한건축학회 홈페이지(www.aik.or.kr)의 온라인 신청양식 작성 후 제출해 주시면 선정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10건 내외의 사연을 최종 선정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토록 하겠습니다.

 

○ 사연이 선정되면 그 뒤 신축이나 리모델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사연이 선정되면 여러분들의 집을 방문하여 집의 노후상태를 체크하고 리모델링 또는 신축 설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러분께서는 설계과정에 참여하여 원하시고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집을 함께 설계하게 됩니다.

이후 건축허가를 받게 되며 이에 따라 시공을 하게 되겠습니다. 설계 이후의 상황은 여러분들이 원하시면 훌륭한 전문가들을 소개드려 자문 또는 시공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시공비용을 저희가 지원하지는 않지만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도록 소개는 가능합니다.

 

○ 서울 강북구 주택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으며 어떻게 진행되는가요?

서울 강북구 주택은 미아동, 수유동 등 강북구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SH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빈집을 리모델링하여 사연이 선정된 분들을 입주토록 하며 2년간 2회에 걸쳐 총 4년간 거주할 수 있습니다.

 

○ 사연이 선정되지 않아도 공감하우스를 위해 선발된 건축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요?

현재 공감하우스를 위해 건축학회에 신청하고 선발된 설계, 시공, 감리 등 건축분야 전문가가 많이 계십니다. 이 분들은 공감하우스 사연에 선정된 분들을 위해 무상으로 집에 대한 여러분들의 꿈을 이뤄드릴 예정입니다만 공감하우스 사연에 선정되지 않으신 분들이 도움을 받길 원하신다면 그 리스트를 여러분께 알려드려 추후 유상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