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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균의 달항아리의 시대정신과 도예 미학, 'Moonlight_ 달빛'

가마에서 그릇을 구울 때 그림을 그려 넣은 값비싼 청화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장작불 앞에서 ‘불막이’를 하던 존재가 바로 달항아리

등록일 2021년03월10일 15시0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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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균이 새롭게 정의하는 달항아리의 시대정신과 도예 미학, 'Moonlight_ 달빛'의 작품 속으로

형상이 기괴하게 뒤틀리고 항아리의 배 부분이 마치 찢어진 듯 벌어져 있는 생경한 달항아리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어

 


 

달항아리의 오묘하고 신비로운 깊이감을 느껴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서울 강남 노블레스 컬렉션에서 열리는 신경균 작가의 개인전 을 통해서다.

3월 5일부터 4월 16일까지 마련되는 이번 신경균의 달빛 개인전에는 서로 다른 오묘한 색감을 띤 13점의 달항아리 작품으로 마치 변화하는 달의 얼굴처럼 다양하고 신비로운 자태를 뽐내기에 눈여겨 볼 만하다.

 



월인천강, Ø46.2cm x H49.5cm, White porcelain, 2015


상춘, Ø42.1cm x H43.6cm, White porcelain, 2014

 

신경균 작가는 이도다완(井戶茶碗)을 재현한 도예가 장여(長如) 신정희(1930~2007년) 선생의 아들로 15세 때부터 도예의 길을 걸었다. 선대의 훌륭한 도자 기술을 전수받았지만 전통의 재현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새로운 시도와 연구를 이어온 도예가 신경균은 이번에 전을 통해 그만의 독창적인 달항아리 세계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기획하면서 작가는 우리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지금은 달항아리가 미학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만, 본래는 장식용이 아니라 조선시대에 장류 등을 보관하는 용기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가마에서 그릇을 구울 때 그림을 그려 넣은 값비싼 청화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장작불 앞에서 ‘불막이’를 하던 존재가 바로 달항아리라고 한다.

 


부귀만월, Ø43.3cm x H46.8cm, White porcelain, 2021


응시 I, Ø38.3cm x H38.5cm, White porcelain with underglaze iron, 2018

 

신경균 작가는 이러한 달항아리의 기원을 바로 알고 다양한 모습을 새롭게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힌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반인에겐 다소 생경할 수 있는 달항아리 작품을 볼 수 있는데, 형상이 기괴하게 뒤틀리고 항아리의 배 부분이 마치 찢어진 듯 벌어져 있다. 가마 안에서 뜨거운 불길을 견디지 못해 터졌거나, 장작에 맞아 상처가 난 것들이다. 작가는 못생겨도 그들 또한 다 내 자식인데, 불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이렇게 살아나온 것이 대견하지 않으냐고 했다. 이는 창조의 과정 역시 예술로 인지하는 작가의 태도에서 비롯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달항아리의 온전한 아름다움을 그만의 손길로 빚어내는 것은 물론이고, 여기에 ‘시대정신’을 가미해 박제된 전통이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그의 철학은 달항아리의 미학을 새롭게 정의한다.

 


 

작가가 장작 가마를 사용하는 장안요에서는 모든 작업 과정에서 철저히 전통 방식을 고수한다. 화학적으로 정제하지 않은 순수한 우리 땅의 흙을 찾아 사용하고, 전기가 아닌 발의 힘으로 물레를 차면서 도자를 빚어 올린다. 유약은 여러 차례 수비 과정을 거친 참나무 재와 평유를 배합해 만들고, 가마에 불을 땔 때 사용하는 나무는 국산 소나무를 7~8년간 건조한 영사만 고집한다. 그가 이토록 힘든 작업 방식을 고수하는 이유는 편리한 현대 기술로는 원하는 빛을 담아낸 도자 작품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도자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인 흙과 불을 300곳이 넘는 전국 가마터를 직접 답사하며 연구해온 그의 달항아리는 국빈에게 유독 높은 평가를 받는다. 2005년 부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공식 회의장에 한국 도자를 대표하는 작가로 초대되었고,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환영 리셉션도 신경균 작가의 달항아리로 장식했으며, 독일 대통령 방한 당시엔 그의 도자를 국빈 선물로 선정했다.
 


 

신경균 작가는 경성대학교 도예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미쓰코시(1994년, 히로시마), 갤러리현대×두가헌(2006년, 서울), 코리아아트갤러리(2008년, 부산), 후쿠오카 에르가라홀(2009년, 후쿠오카), 파리 유네스코 본부 호안미로관(2014년, 파리), 파라다이스 호텔(2014년, 부산), 아트링크갤러리(2014년, 서울), 주상하이 한국문화원(2018년, 상하이), 조선일보미술관(2018년, 서울)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으며 <상하이에 뜬 달>전, 상하이예술박람회, 윤아르떼갤러리(2018년, 상하이), , 팔라초 리타(2019년, 밀라노)와 그랑 팔레(파리), <그믐 몽 결(Touch Crescent Moons)> 유럽문화재단초대전, 팔라초 모라 갤러리(2019년, 베니스) 등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ANN

 

신경균 작가

자료_ 노블레스 컬렉션

안정원‧김용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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