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아치 다리 아래 네레트바 강은 역사와 함께 반짝인다.

등록일 2019년10월30일 06시5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아치 다리 아래 네레트바 강은 역사와 함께 반짝인다.

 

 

 

 

 

아치 다리 아래 네레트바 강은 역사와 함께 반짝인다.

에메랄드빛으로 가득한 네레트바 강의 깊은 계곡을 가로지르는 오래된 아치형 다리가 다소곳이 놓여있다.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라고 불리는 이 아름다운 다리는 아름다움 모습과 더불어 오래된 역사의 흔적을 간직한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네레트바 주의 남서쪽의 작은 마을에 위치한 모스트 다리는 1566년 오스만투르크 제국의 쉴레이만 황제의 명에 따라 유명 건축가 시난(Mimar Koca Sinan)에 의해 처음 지어졌다. 스타리 모스트는 완공되었을 당시에는 단일 구간을 연결한 세계에서 가장 긴 아치형 다리로 이슬람건축의 걸작으로 평가를 받는다. 오래된 다리를 뜻하는 스타리 모스타르는 건설될 당시 길이가 30m, 폭 5m, 높이가 24m에 달했다.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연방은 전쟁의 상흔으로 얼룩진 아픈 과거를 간직한 곳이다. 유럽의 킬링필드라고 불릴 정도로 오랫동안 민족적, 종교적 반목을 거듭해왔다. 보스니아 내전의 주요 격전지 중 하나였던 곳이 바로 모스타르였다. 모스타르 다리를 경계로 동서로 이슬람계와 반대편 카톨릭계 사람들이 이웃이었지만, 1993년 11월 보스나아 헤르체코비나 전쟁 기간에 크로아티아 방위 평의회 부대에 의해 다리가 파괴되면서 서로에게 총성을 가하는 극심한 혼란을 겪게 된다. 이후 모스타르 다리를 경계로 동서로 이슬람계와 반대편 카톨릭계 사람들이 서로 반목을 거듭해왔다. 전쟁으로 파괴된 다리는 2004년에 이르러 유네스코의 기부와 세계 각국의 지원을 받아 옛 다리와 옛 시가지의 건물들은 대부분 재건되거나 복원되었다. 재건 당시 강에서 건져 올린 1088개의 석재 파편을 사용해 완성되어 현재의 모습이다.

 

지난 2005년 모스타르 다리는 구시가지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는 영예를 얻는다. 모스타르 다리는 아치형의 모습을 유지한 탓에 폭이 좁고 경사가 급해 걷기가 불편하지만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과 절묘하게 어우러져 형성된 마을의 모습이 꽤나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모스타르 다리의 유명세와 더불어 구시가지 역시 옛 터키 스타일의 주택들이 모여 있는 마을이 계곡을 사이에 두고 그림같이 펼쳐져 있다는 점이 특별하다. 옛 다리 지역 주변은 오스만 제국 이전의 건축부터 동 오스만제국의 건축, 지중해와 서부 유럽의 건축 양식이 어우러져 독특하면서 개성 넘치는 흔적들을 간직한다.

 

계곡의 높다란 깊이를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된 옛 마을은 경사진 지형과 기후조건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조성된 운치 있는 곳이다. 바닥에 박힌 울퉁불퉁한 마을의 자갈길 역시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기에 윤기를 머금고 있어 정겹게 느껴진다. 구불구불하게 자연적으로 형성된 마을길 곳곳에는 이슬람의 공예품을 파는 상점들이 즐비해 관광객들의 눈요기와 주머니를 꺼내들게 만든다. 이처럼 모스타르 다리는 이웃하지만 서로 다른 민족을 한데 엮어주며 전쟁의 아픔과 평화의 상징물로 자리 잡고 있다. 다리를 건너면 한쪽에 적힌 “Don't forget 93!”이라는 문구는 전쟁의 상흔을 잊지 말자는 교훈을 일깨어준다.

 

오랜 전쟁의 역사의 아픔을 간직한 우리 역시 한반도를 가로지르는 철조망을 사이에 두고 같은 민족이지만 따로 떨어져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있다. 발칸의 작은 마을, 모르타르 다리를 거닐면서 우리에게도 오랜 반목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평화의 다리가 만들어지길 바래본다.

 

비비안 안 발행인 겸 대표이사

 

 

안정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수평의 시간 (2019-10-30 13:57:47)
Meteora_ 하늘 위의 집, 신비로운 시간 (2019-10-29 14:2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