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대우건설, 4D 스마트 모델링 프로그램 '스마일(SM.ile)'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해 토공사, 골조공사의 4D 모델링을 비전문가도 손쉽게 구현

등록일 2021년02월17일 10시4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대우건설의 4D 스마트 모델링 프로그램 '스마일(SM.ile)'

실시간 시공 계획 수립, 최적공법 선정, 공사 물량 및 기간 산출 가능

 

<대우건설 직원이 4D 스마트 모델링 프로그램을 시연하고 있다>

 

대우건설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4D 스마트 모델링 프로그램 ‘스마일(SM.ile)’을 개발했다. ‘스마일(SM.ile)’ 프로그램은 대우건설이 47년간 국내외 다양한 공사를 수행하며 축적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토공사, 골조공사의 ‘4D 모델링’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토공사, 골조공사의 3D(3차원) 모델링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 시공 계획 수립을 통한 최적공법 선정과 공사 물량 및 공사 기간 산출이 가능하다. 프로그램 명칭「스마일(SM.ile)은 스마트 기술(SMart technology)의 ‘SM’과 ‘할 수 있는’이라는 뜻의 형용사 어미 ‘ile’를 합성해 지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설계도면은 공간을 2D(2차원)로 표현해 실제 공사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어 최근 건설업계에서는 시공 오차 방지,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과 같은 3D 모델링 작업을 활성화하는 추세다. 하지만 3D 모델링은 전문 프로그램(레빗, 테클라 등)과 관련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전문가가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대우건설이 개발한 ‘스마일’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설계도면과 주변 지형정보 등을 분석해 시공 계획을 수립하고 공사 물량과 공사 기간을 산출하는 데 까지 통상 1달가량 소요됐던 작업이 하루 만에 가능하다.

 

프로젝트 정보(지반, 지형, 도면, 골조 정보 등)를 스마일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2D 도면을 자동 인식해 실시간으로 3D 모델링을 구현하며, 프로그램에 입력한 라이브러리를 통해 공법(23종), 장비(42종) 등을 선택하면 대우건설이 각종 현장을 수행하며 축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공사 물량과 공사 기간을 산출할 수 있다. 스마일 프로그램은 BIM 모델링에 사용하는 레빗(Autodesk Revit) 프로그램과도 호환 가능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D 스마트 모델링 프로그램 화면>

 

대우건설은 스마일 프로그램을 수주 전 사업성 검토 단계부터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수주 정보를 확보하면 스마일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각화한 ‘4D 모델링’ 정보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 결정과 사업 추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발주처와의 업무 협의에도 활용 가능하다. 발주처에 토공사, 골조공사에 대한 시공 시뮬레이션을 제공해 시공 계획을 협의할 수 있으며, 적정 공법과 공사기간 정보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발주처와의 협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우건설은 스마일 프로그램을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해 타 건설사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개발한 표준모델을 대우건설 프로젝트를 활용해 1~2년간 테스트한 뒤, 필요로 하는 건설사에 라이선스 판매 방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스마일 프로그램은 탑다운 공법과 같은 고난도 공법 라이브러리도 구축해 시공 실적이 많지 않은 중소형 건설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이번 프로그램 개발은 ‘경영 인프라 혁신’의 일환으로 수주 역량 강화, 업무 효율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스마트 건설 시장을 선도하는 대우건설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대우건설

 

박시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