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제1회 「쿠마 켄고&히가시카와」KAGU 디자인 공모전

쿠마 켄고와 함께 새로운 「KAGU」의 가치를 만드는 「쿠마 켄고 & 히가시카와」 KAGU 디자인 공모전 

등록일 2021년01월18일 18시5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 문화 수도 ‘사진의 마을’ 히가시카와정(町) 

쿠마 켄고와 함께 새로운 「KAGU」의 가치를 만드는 「쿠마 켄고 & 히가시카와」 KAGU 디자인 공모전 

제1회 「쿠마 켄고&히가시카와」KAGU 디자인 공모전

 


 

홋카이도 「사진의 마을」히가시카와는 세계적인 건축가 쿠마 켄고와 함께 전 세계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가구 디자인 공모전 「『쿠마 켄고 & 히가시카와』KAGU 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한다. 제1회 주제는 「나무 의자 디자인」이며, 3 월 31 일 까지 응모를 받고 있다.

 

◆인재 육성, 라이프스타일 제안, 생산 장려를 목표로 한 공모전의 시작

홋카이도 아사히카와 가구의 주요 생산지이기도 한 히가시카와는 다음 세대를 짊어질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정성이 깃든 삶’의 제안으로 이어지는「KAGU」디자인 공모전을 신설하여 현재 참가자를 모집 중에 있다.

제1회 주제는 ‘나무 의자 디자인’입니다. 참가 대상은 30 세 이하의 학생입니다. 모집 마감일은 3월 31일(2월 27일까지 사전 등록 필요)이며, 예선 심사에서 선정된 10 개 작품은 6 월에 히가시카와에서 실시 예정인 공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수상이 결정된다.

공모전을 실시하기에 앞서 지난 12월 25일, 쿠마 켄고와 히가시카와정장이 『「쿠마 켄고&히가시카와」 KAGU 디자인 공모전 실시와 관련된 확인서』를 교환하였다. 사람과 세계를 연결하는 모든 것을 기존의 가구의 개념을 확장한 「KAGU」라고 정의하였고, ①미래를 향해 뻗어가는 젊은이 육성(인재 육성), ②정성이 깃든 삶의 확대(KAGU가 있는 삶의 제안), ③지역 성장(지역 산업 촉진) 위 세 가지 관점을 중시하며 실시할 것을 확인하였다.

 

◆개최 배경

히가시카와는 오랫동안 가구 산지의 작은 마을로서 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노력은 마을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있을 곳’을 만들어 주고 그 성장을 지켜본다는 의미를 담은 ‘너의 의자’ 프로젝트에서부터 시작한다. 자라서 초등학생이 된 아이들은 나무로 만들어진 가구에 둘러싸여 공부를 하고, 중학교를 졸업할 때는 3 년간 사용하여 손때와 추억이 가득 묻은 나무 의자를 졸업 기념 선물로 받는다. 가구 산지이기 때문에 가능한 이와 같은 연결된 일련의 활동은 이제 다음 세대를 짊어질 젊은이들을 육성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코로나 19 의 확산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대도시의 문제점에 직면함과 동시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각 지방 도시가 지니고 있는 가치와 가능성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구축의 힌트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건축을 통해 지역의 매력을 발견하고 지역 자원의 이용 확대와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건축가 쿠마 켄고 씨와 아름답고 풍요로운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가구 산업이 발달한 과소(過疎)한 마을 ‘히가시카와’가 힘을 모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

 

◆공모전 주제:나무 의자

◆참가 자격:일본 국내외 30 세 이하의 학생

◆시상 내역:쿠마 켄고 상(최우수상) : 1 작품 50 만엔 / 우수상 : 3 작품 10 만엔 / 가작 : 6 작품

◆공식 홈페이지(영어):https://www.kagu-higashikawa.jp/english/

◆심사위원장

쿠마 켄고(건축가, 도쿄 대학교 특별·명예교수)

◆심사위원

모리 토시코(건축가, 하버드 대학교 교수)

하라다 마사히로(건축가, 시바우라 공업대학 준교수)

후지와라 텟페이(건축가, 요코하마 국립대학 준교수)

히비노 카츠히코(아티스트, 도쿄예술대학 교수)

도코로 아사오(예술가)

오다 노리츠쿠(의자 연구가, 히가시카와 디자인 어드바이저)

나카무라 히로시(건축가, NAP 건축 설계 사무소)

타치카와 에이스케(디자인 전략가, NOSIGNER 주식회사 대표)

◆일정

2020년 12월:모집 개시

2021년 2월 27일:사전 등록 마감

2021년 3월 31일:모집 마감

2021년 4월:예선 심사

2021년 5월 중순:공개 심사회 진출 작품 결정

2021년 6월 26일:공개 심사·표창식(히가시카와에서 실시)

◆공모전 실시 주체

「쿠마 켄고&히가시카와」KAGU 디자인 공모전 실행위원회(히가시카와정 상공회, 일반사단법인 히가시카와 관광협회, 히가시카와정 농업협동조합, 히가시카와정 건설업협회, 히가시카와정 임업조합, 주식회사 히가시카와진흥공사, 아사히카와 가구공업협동조합, 히가시카와정 의회, 히가시카와정 교육위원회, 히가시카와정)

◆ KAGU 디자인 공모전 쿠마 켄고의 메시지

코로나 19 로 인해 전 세계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닫혀있는 상자에서 나오는 것, 도시에서 나와 자연에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코로나 19 이후의 세계의 테마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새로운 세계에서는 가구가 사람과 환경을 연결하는 장치로서 이전보다 더욱 더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가구’의 정의 그 자체가 바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한 새로운 시대에 어울리는 가구를, 새로운 발상으로 제안해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자연에 둘러싸인 히가시카와로부터 가구의 새로운 존재 방식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공모전 문의:홋카이도 히가시카와 문화교류과 담당:후지이, 오카모토 TEL:0166-82-2111(대표)

Mail:official@kagu-higashikawa.jp

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