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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ㆍ기아자동차ㆍ제네시스 9개 제품 미국 '2020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기아자동차, K5ㆍ쏘렌토 등 2개 제품 수상

등록일 2021년01월04일 10시4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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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4종, 기아자동차 2종, 제네시스 3종 등 총 9개 제품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

현대자동차, 올 뉴 아반떼ㆍ콘셉트 카 45ㆍ프로페시ㆍ하이차저 등 4개 제품 수상

 


 

현대자동차ㆍ기아자동차ㆍ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의 올 뉴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콘셉트 카 45, 프로페시, 하이차저, K5, 쏘렌토, G80, GV80,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테마 등 9개 제품이 미국의 유력한 디자인상인 ‘2020 굿디자인 어워드(2020 Good Design Award)’에서 운송 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는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올 뉴 아반떼, 콘셉트 카 45, 프로페시 등 현대자동차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한 3개 차종과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설비 하이차저가 상을 받았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는 디지털 디자인 기술을 극대화한 기하학적인 알고리즘(데이터나 수식을 통해 자연적으로 도형이 생겨나는 것)을 디자인적 요소로 활용한 ‘파라메트릭 다이내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올 뉴 아반떼는 보는 각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입체적인 ‘파라메트리 쥬얼 패턴 그릴’과 현대의 H 로고를 형상화한 ‘H-테일 램프’ 등으로 독창적인 외관을 구현했으며 운전자 중심 구조를 갖춘 실내는 각각 10.25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합한 형태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는 고급스러움을 완성했다.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전기차 콘셉트 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를 통해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으며 직선적이고 힘찬 선이 어우러진 외관으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수상으로 콘셉트 카 45는 지난 2월 ‘2020 iF 디자인상’ 본상, 9월 ‘2020 IDEA 디자인상’ 동상, 10월 ‘2020 레드닷 어워드’ 본상 등 세계 3대 디자인상을 포함해 올해 출품한 모든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하며 내년 공개를 앞두고 있는 아이오닉5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지난 3월 공개한 전기차 콘셉트 카 프로페시는 ‘예언’을 뜻하는 차명처럼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미래 전기차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아름다움과 기능이 조화를 이룬 차체를 갖춘 프로페시는 올해 한국차 브랜드 최초로 2020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2020 IDEA 디자인상에서도 파이널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자동차가 2019년 11월 선보인 하이차저는 350kW급 고출력ㆍ고효율 충전 기술을 적용한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설비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차량 충전구 위치에 맞춰 상단부 링에 연결한 충전 커넥터가 이동하고 충전이 끝난 뒤 커넥터가 손쉽게 회수되는 부분 자동화 방식을 적용했다.

 

하이차저는 사용자에게 간편한 충전 경험을 제공하는 점을 높게 인정받아 지난 2020 레드닷 어워드 본상에 이어 이번 상을 수상했다.

 

기아자동차는 3세대 K5와 4세대 쏘렌토 등 2개 제품이 상을 받았다.

 

지난해 12월 출시한 3세대 K5는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문 ‘타이거 노즈(Tiger Nose)’ 라디에이터 그릴, 심장 박동을 연상시키는 역동적인 그래픽의 주간주행등과 리어 콤비램프로 과감하게 연출한 외장 디자인과 12.3인치 대형 클러스터,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기 등 미래지향적이고 하이테크한 이미지의 실내를 갖췄다.

 

기아자동차가 올해 3월 출시한 4세대 쏘렌토는 이전 모델이 보여준 고유의 강인한 디자인 헤리티지를 성공적으로 계승하는 동시에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함께 담아낸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기존 SUV 디자인의 전형성을 완전히 탈피했다.

 

외장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헤드 램프를 하나로 연결한 ‘타이거 노즈(Tiger Nose)’를 통해 강인하고 와이드한 인상을 연출하며 실내는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신비한 느낌의 조명으로 실내 공간을 꾸미는 ‘크리스털 라인 무드 라이팅’ 등을 통해 기존 중형 SUV와는 차별화한 세련된 감성을 구현했다.

 

제네시스는 2015년 EQ900(현지명 G90), 2016년 쿠페형 콘셉트 카 비전G, 2017년 G80 스포츠ㆍ수소연료전지 SUV 콘셉트 카 GV80, 2018년 에센시아 콘셉트ㆍG70, 2019년 G90ㆍ민트 콘셉트에 이어 올해 G80, GV80,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테마 등으로 이름을 올리며 브랜드를 출범한 2015년부터 6년 연속으로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올해는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쿼드 램프’ 등 브랜드의 독자적인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양산차 2종으로 디자인상을 받으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3월 출시한 G80는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공간을 갖춘 제네시스의 대표 세단이다.

 

지난 1월 출시한 GV80는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 모델로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 ‘역동적인 우아함’을 완벽하게 담아낸 외관과 품격을 높인 편안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로 고급감을 극대화했다.

 

카퍼 디자인 테마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색인 카퍼를 바탕으로 금속 특유의 질감을 시각화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시인성을 높여 운전자에게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카퍼 디자인 테마는 올해 2020 레드닷 어워드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한데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까지 수상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사용성과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는 각 브랜드별 디자인 정체성 아래 개별 제품의 특성에 맞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일상의 행복과 이동의 자유를 위한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을 선보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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