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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진흥원 50주년을 맞이하여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 로고 바꿔

색상, 글자체, 표시방법 등을 변경하여 시각적 전달 효과 높여

등록일 2020년11월19일 16시0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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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진흥원 50주년을 맞이하여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 로고 바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대표 컬러와도 동일하여 심볼 로고로서 경쟁력을 강화한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 로고 … 색상, 글자체, 표시방법 등을 변경하여 시각적 전달 효과 높여

 


 

한국디자인진흥원은 기관 설립 50주년과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 36년을 기념하여 세계 속의 한국디자인 위상을 높이고자 GD로고를 변경했으며 10월 21일 산업디자인진흥법 시행규칙에 최종 개정ㆍ공포되었다.

새로 바꾼 로고는 2004년 한 차례 변경한 이후 2020년 브랜드 개편의 일환으로 변경이 진행되었으며 한국 굿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KOREA(영문)을 표기하고 가독성을 높였다. 또한 글로벌 디자인 인증마크로 자리 잡기 위해 레드 색상으로 재정립했고 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대표 컬러와도 동일하여 심볼 로고로서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평이다.

 


 

1983년 6월 한국무역협회가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바이어에게 우리나라 상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 상품의 디자인이 다른 나라의 상품보다 우수해서 구입한다는 답변은 2.4%에 불과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KIDP는 1985년 디자인 진흥 정책 중 하나로 우수디자인(Good Design, GD)상품선정제도를 제정ㆍ실시했다.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제는 우수한 디자인 상품 개발을 장려하고 나아가 한국이 디자인강국으로 자리 잡기 위한 취지로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 매년 시행되고 있는 대통령상 시상제도이다. 1990년 정부 주관 인증제도가 강화되고, 제품 구입 시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며 실제로 GD마크가 붙은 상품에 대한 공신력이 높아졌다. 2005년에는 호주디자인상(Australian Design Award, 이하 ADA)과 상호인증 체결로 한국에서 GD인증을 받은 경우 호주 ADA를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이후에는 인간공학과 감성공학이 결합된 디자인, 친환경 디자인, 장애인ㆍ고령자ㆍ어린이 등 모든 사람의 사용성을 고려한 유니버설디자인 등 사회흐름을 반영한 디자인이 다수 출품되기도 하였다.

2020년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 시상식은 11월 19일(목) 한국디자인진흥원 6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되며, 수상작 79점은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홈페이지(http://designkorea.kidp.or.kr/)에서 디지텍트로 한 달(11.19.~12.18.) 간 상시 전시를 가진다. ANN

자료_ 한국디자인진흥원  

안정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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