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점진적 구현, 건축 II – 거킨타워 / 포스터+파트너스

국내 최초로 전 연령을 대상으로 쓰여진 건축 교양 전문서적

등록일 2020년11월17일 15시4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점진적 구현, 건축 II – 거킨타워 / 포스터+파트너스

프로젝트의 인문사회적 내용부터 건축의 디테일까지 … 젊은 건축 실무자들의 프로젝트 논의서, PROGRESS 1 & 2 (점진적 구현, 건축 1&2)

CMYK Studio(강인섭·배진성·지석현·김륜) 지음_ 418면_ 시공문화사(spacetime) 발행

 


 

이 책은 CMYK Studio에서 진행된 논의의 결과물이자 진행 과정의 참조자료가 되었던 것을 정리한 것이다. 책의 내용은 총체적인 건축의 구현적 측면과 구축적 디테일에 대한 단계별 구축방식 및 그에 대한 이해를 돕는 3D 드로잉들로 채워졌다. 건축업 관련 종사자들에게는 분야가 달라 접하지 못했던 시스템 통합의 측면에서 또, 관련학과의 학생들에게는 재료의 배치 관계에 따른 공간의 탐구 측면에서 참고해 볼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CMYK Studio 목표는 건축 교육과 실무자 간의 간극을 메우고 각자의 구축 논리 함양에 도움이 되는 참조자료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하나의 건축물 혹은 특정 디테일과 공학 공법상의 정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선행자로서의 학습, 후행자로서의 실무 참여자가 겪을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건축학적 상상력을 스스로 배가 할 수 있는 순수한 구성의 탐구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CMYK Studio가 지나왔던 토의 및 학습의 과정에 따라, 그 결과물을 담고 더 나은 방법의 방향을 제안할 뿐이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학생이었을 때부터 물음표로 시작했던 논의들의 중간 점을 되돌아보며 건축물의 사회적 구현의 측면 및 구축적 디테일 구현의 단계별 학습과 응용을 통해 각자의 학술적, 실무적 내용을 더할 수 있는 배경이 되기를 바란다.

PROGRESS2 “점진적 구현, 건축 II <구현의 겉과 속>” 은 PROGRESS1(프로그레스 1)의 각 프로젝트를 실무자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한 결과물이다. 건축물은 사회적 복합체로 사용자마다 다양하게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특정 건축물에 대한 인문사회적 배경부터 건축 상세와 시공 측면까지 각각의 키워드를 선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건축계획 설계자 혹은 시공자의 시선이라는 관점으로만 이 프로젝트를 파악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다양한 논점으로 건축물을 탐구하는 자세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PROGRESS 1, 2-1, 2-2, 2-3, 2-4, 2-5, 2-6…… 본 1권과 묶여 하나가 될 ‘설명서’가 차례로 만들어 지고 있다. 현재 1권의 ‘규모’라는 주제처럼 길이, 넓이, 부피… 등 다른 북1의 시리즈역시 계속하여 쓰여지고 있다. PROGRESS 1 에는 총 14개의 프로젝트가 ‘규모의 구현'이라는 주제로 다시 외부/내부 단계별 도해로 담겨있고, PROGRESS 2 에는 각 프로젝트의 인문사회적 배경과 지금 이야기 해 볼 것들 및 조금 더 자세한 도해가 묶여 2-1(CCTV H.Q), 2-2(Amorepacific H.Q), 2-3(Elbphilharmonie), 2-4 (Gherkin Tower) … 등 시리즈의 책들이 쓰이고 있다.

강인섭(전, W설계사무소), 배진성(전, D설계사무소), 지석현(현, G설계사무소), 김륜의 공동저자로 있는 CMYK Studio는 같은 학교의 학생일 때부터 건축 분야의 실무자가 된 지금까지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건축탐구를 지속 해 왔다. 이어지는 모임 속에서 우리가 앞으로 이야기 해 나갈 것들에 대한 성격의 한계를 두고 싶지 않아 모임의 이름을 [CMYK]로 정하고, 그 이름처럼 조합을 통해 건축적 의견에 여러 색채를 재현해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회로 나와 각기 다른 분야의 건축 설계업에 종사 하며 그 동안의 탐구과정과 앞으로 연속될 새로운 탐구를 위한 작은 수단으로서 출판을 택했다. 앞으로 여러 시리즈(SERIES)로 만들어질 우리의 결과물을 통해 스스로 더욱 깊은 논의가 지속되고 보다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ANN

자료_ 시공문화사

 

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