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원 페스티벌의 ‘에그먼티드 그라운즈(AUGMENTED GROUNDS)’ 작품 에픽 메가그랜트 2020 건설부분에 선정
비정형의 각기 다른 구릉지가 로프를 통해 하나의 대지의 형상을 제시한 디자인,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스마트 건설기술로 해외 현장의 적용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줘
에그먼티드 그라운즈(AUGMENTED GROUNDS) 한국팀
_ 왼쪽부터 이유미 교수(조경가, 서울대), 정재헌 대표(건축가, KOH SX Studio Inc.), 함수민 대표(건축가, Soomeen Hahm Design Ltd.)
캐나다 퀘벡 그랜드 메티스에서 매년 열리는 제21회 국제정원 페스티벌에서 한국의 건축가와 조경가팀이 선정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올해의 국제정원 페스티벌은 ‘메티사주’를 주제로 다양한 문화와 인종을 융합하는 크로스컬처를 제시한다. 정원 페스티벌이 열리는 지명에서 따온 메티스(Métissages)는 프랑스말로 혼혈이나 잡종교배를 뜻하며, 북미 원주민과 유럽 이주민의 혼혈종을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됐다. 국제정원 페스티벌의 주제는 전 세계 조경가, 건축가, 예술, 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함께 아이디어를 모으고 각 지역에서 자라나는 식물과 외국 식물의 혼합, 자연의 재료와 생산된 재료의 융합을 효과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이번 국제정원페스티벌 2020 공모전에는 총 38개국에서 접수된 200여 개의 전문가그룹의 프로젝트 중 최종 5개 팀이 선정되어 시공권을 부여했고, 전 세계 수생태계, 환경과 문화를 혼합하고 통합하는 색상과 질감으로 참신한 조경디자인을 선보였다. 지난 6월 20일부터 10월 4일까지 개최된 정원페스티벌에는 세계 각국에서 디자인한 25개 이상의 특색 있는 정원이 펼쳐졌고, 디자인의 경계를 확장하고 독특하고 융합된 환경과 조경디자인을 제시했다.
Augmented Grounds' 작품 준공모습, 에픽 메가그랜트2020 건설부분 수상, (c)JC-Lemay
국제공모전에 당선해 작품 조성에 공동 참여한 한국팀은 정재헌 대표(건축가, KOH SX Studio Inc.), 이유미 교수(조경가, 서울대), 함수민 대표(건축가, Soomeen Hahm Design Ltd.)로 이들은 ‘에그먼티드 그라운즈(AUGMENTED GROUNDS)’를 주제로 약 45일 간의 비대면 스마트건설기술을 적용한 시공 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했다.
에그먼티드 그라운즈는 Western Plains 지역의 메티스(Métis) 민족의 전통 띠에서 영감을 받아 구현한 작품이다. 알록달록하고 화려한 색상의 밧줄은 굴곡진 구릉 지면을 따라 자연스럽게 펼쳐져 있다. 방문객들은 이러한 코일 시트의 지형에 초대되어 걷기도 하고 눕기도 하거나 마운드와 수영장을 오르내리기도 한다. 각기 다른 고저차를 보이는 마운드는 메티스 부족의 역사적 깊이감과 문화적 정체성을 넌지시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c)Franco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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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 메가그랜트2020 건설부분 수상
최근 초유의 COVID-19 사태로 인해 캐나다 국경이 폐쇄된 상황에서 한국 시공팀이 비대면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해 시공감리를 마무리한 보기 드문 사례로 꼽힌다.
정재헌 코흐에스엑스스투디오 대표는 “하늘길이 폐쇄된 상황에서 개발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VR/AR/XR 장비들과 솔루션을 준비했고, 현지 시공팀에게 전달하여 매일 ZOOM 온라인 컨퍼런스를 통하여 현장 상황을 점검했어요. 그 중 가장 활용도가 높았던 장비와 솔루션은 홀로랜즈(Hololens)와 매직립 원(MagicLeap One) 이었어요. 이 장비들은 투명한 글래스에 씨스루(See Thru)로 보이는 현실과 가상의 가시정보를 혼합(Blend)해 주는 XR장비로서 현실을 확장시켜 새로운 경험과 정보를 제공했다”라고 비대면 스마트 건설기술의 색다른 시도로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었다고 밝힌다.
XR시공모습, 에픽 메가그랜트2020 건설부분 수상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 적용
시공자는 XR 장비를 착용하고 가상 시공 상태를 현장에 투영하여 본 마스터플랜 또는 시공법 애니메이션을 통해 직관적 이해가 가능했다. VR/AR/XR개발은 에픽(Epic) 사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적용해 진행했다. 언리얼 엔진은 게임 개발 저작 도구이지만 그 성능을 인정받아 건축‧의료‧국방‧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에픽(Epic) 사에서는 매 해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메가그랜트(MegaGrants)를 수여하는데, 건설부분에 이 프로젝트의 참신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0년도 메가그랜트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에픽 메가그랜트 수상자는 개발지원금과 다양한 개발지원을 받게 된다.
에그먼티드 그라운즈의 작품은 비정형의 각기 다른 구릉지가 로프를 통해 하나의 대지의 형상을 보이는 디자인으로 꽤나 시공 난위도가 높았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한국 디자인팀이 새롭게 적용한 스마트 건설기술은 증강된 사람의 시공 능력(Augmented Human Craftmaship)이었고, 보다 적은 시간에 직관적으로 시공할 수 있었으며 적은 비용으로 비정형의 가공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디자인팀은 만약 로봇이나 첨단 장비 또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시공이 진행되었다면 시간은 3배 이상, 비용은 10배 이상 소요되었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공팀은 매일 시공 후 360 사진들을 촬영해 디지털트윈 플랫폼(CupixWorks)으로 업로드를 했고, 디자인팀은 매일 업데이트된 디지털트윈으로 시공감리를 진행함으로써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 디자인팀과 시공팀은 ‘서울-LA-런던-퀘백’ 간의 거리를 극복하고 비대면 스마트건설기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에그먼티드 그라운즈 디자인팀과 시공팀 관계자는 “이번에 스마트 건설기술에 적용한 장비와 솔루션 패키지는 국내 대형 건설사와 중국의 새로운 프로젝트에도 요청받아 공사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NN
에그먼티드 그라운즈(AUGMENTED GROUNDS) 한국팀_
정재헌 대표(건축가, KOH SX Studio Inc.)
이유미 교수(조경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함수민 대표(건축가, Soomeen Hahm Design Ltd.)
정재헌(JUNG, Jaeheon)_ 건축가는 현재 (주)코흐에스엑스스투디오 대표이사로 몸담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 학사 겸 경영학부 학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 석사,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Architecture(미국), M.Arch I이며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IT분과 조직위원, 서울특별시청 교육정책과 함께꿈사업 디자인디렉터, 한국산업인력자원공단 VR교육훈련 NCS개발위원, 에픽 메가그랜트 2020 건축부분 수상자이다. SCI-Arc(미국) Initiatives Instructo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강사, 서울특별시건축사회 실무교육 강사, VR직무교육(KEA) 강사, 건축VR스투디오 국비과정(전파진흥협회) 강사, CAADRIA 건축적 가상현실 설계스튜디오 강사를 맡았다. 주요 연구 실적으로는 언리얼엔진4아크브이알 제1저자, 아이들이 만드는 학교디자인 한국교육시설학회 제1저자, 파타피직스와 가상현실기법을 이용한 건축디자인 교육에 대한 고찰 디자인융복합학회 제1저자 등이 있다.
As Founder and CEO of the KOH SX STUDIO Inc. In South Korea, Jaeheon is a leader in architectural designing and virtual reality developing experience-based services for corporate and government clients throughout the United States and Bulgaria, South Korea. Jaeheon organizes a VR-Architecture session in the UIA 2017 Seoul Congress as the organizing committee and coordinates the SCI-Arc Satellite Seoul program. He taught architectural students at the VR studio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RAPA2016 and the CAADRIA2015. Jaeheon is the first author of Unreal Engine 4 Arc-VR published by the Youngjin Books in the January 2015. He was educated the M.Arch I program at the Southern California Institute of Architecture (USA) and the M.S. in Urban Design&Planning program at the University of Seoul (S. Korea).
함수민 Soomeen Hahm_ Soomeen gained her Bachelor of Architecture degree at the Beijing Tsinghua University and her Master of Architecture degree at the Architectural Association where she studied in the Design Research Lab (DRL). After her graduation, she developed her interests focusing on research in generative and algorithmic design using computer coding, application of multi-agent systems in design, interactive/responsive environments, behavioural patterns of natural systems, as well as robotic fabrication processes and digital modes of production. Her latest research focuses on AR/VR, wearable machines and human computer interaction. She is specialized in coding, digital simulations and 3d modelling in various software platforms. Since her graduation, Soomeen has taught and lectured at numerous institutions in UK and internationally, teaching studios, workshops and short courses focusing on computational design. She used to direct multiple design studios at the AA and the Bartlett. She is currently teaching at the Bartlett UCL directing a design studio in master’s course – BPro AD – dealing with architectural design and fabrication through augmentation. She is also an experienced designer worked several years at Zaha Hadid Architects and Zaha Hadid Design where she engaged in designing some of the most iconic buildings and products.
이유미 Yumi Lee_ Yumi received Master’s degree in Landscape Architecture from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ior to landscape architectural career, Professor Lee majored sculpture during her undergraduate studies at SNU and pursued graduate studies in Fine Arts at Boston University. Professor Lee practiced landscape architecture at Hargreaves Associates in San Francisco where she worked on numerous urban open space design projects in various scales from the conceptual phase through the constructions. As a founder of LAND+Design Inc., Professor Lee participated in design competitions and private projects. She is a U.S. licensed landscape architect and a LEED accredited professional. Since appointed in September 2010, Professor Lee has taught Landscape Form and Space Design, Urban Open Space Design, Site Design and Planning, Site Engineering Workshop, and Landscape Architectural Seminar courses. She is pursuing many design and research projects focusing on Sea Level Rise Adaptive Waterfront Design, Landscape System Responding to Urban Flooding, Campus Master Planning, as well as Garden Design Utilizing Multimedia and Techn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