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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독자 개발한 BMC 기술 홍콩 2 머레이 로드 타워에 적용

세계적인 건축스튜디오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ZHA)가 설계한 비정형 초고층 건물

등록일 2020년10월20일 11시0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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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초고층 건물 변위 관리 기술 홍콩에 수출

초고층 건물 시공 중 발생하는 높이·기울기 등의 변형을 사전 예측하는 기술

 

<대우건설의 BMC 기술을 적용할 홍콩 2머레이 로드 타워, 사진출처 : Henderson Land Development Co. Ltd.>

 

대우건설이 독자 개발한 BMC(Building Movement Control : 초고층 시공 중 변위​ 관리) 기술을 홍콩 고층 복합타워인 머레이 로드 타워 공사에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BMC는 초고층 건물 시공 중에 발생하는 높이·기울기 등의 변형​을 사전에 예측하는 기술로, 건물의 안전성을 높이면서 공사 기간과 비용은 줄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 기술은 크게 예측 기술, 재료 장기 변형 평가 기술, 보정 및 모니터링 기술로 구성하며 계획부터 시공까지 단계마다 고도로 특화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건물이 처음 계획한 크기와 형태로 완성,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공 과정과 시공 후에 얼마나 변위가 발생하고 기울어질지 예측하는 과정을 선행해야 한다. 예측의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건설에 사용하는 재료의 변형을 파악해 반영해야 하며, 예측을 완료한 이후에는 그 값을 근거로 시공 전에 건물의 보정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실제 시공 과정에서 관찰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 값을 지속해서 수정하고 그에 따라 보정 계획을 변경할 수도 있어 실제 의도한 대로 건물이 시공되는지 지속해서 관찰하는 모니터링 기술이 필요하다.

 

대우건설이 기술을 제공할 이 빌딩은 홍콩의 대표적인 부동산 개발업체 헨더슨 랜드 디벨롭먼트가 개발하며, 대지면적 43,200㎡에 지상 36층, 지하 5층, 높이 190m 규모에 달한다. 머레이 로드 타워는 홍콩 정부로부터 매입한 주차장 부지를 개발하는 것으로 홍콩 중심업무지구 MTR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다. 설계를 맡은 세계적인 건축스튜디오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Zaha Hadid Architects)는 홍콩을 상징하는 꽃인 바우히니아 꽃봉오리에서 영감을 받아 현재의 디자인을 구현했으며, 비정형·초고층 건물의 안정적인 시공을 위해서는 BMC 기술이 필수적이다.

 

지난 2019년부터 대우건설은 이 건물의 기울어짐에 대한 가능성을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해 1차 기술 용역을 수행했으며, 금년 4월(2차 기술용역) 계약에 따라 2023년 말까지 시공 단계 해석, 재료 시험, 현장 모니터링 등을 제공한다. 총 계약 금액은 약 22만 달러이다.

 

대우건설은 지난 10년간 송도 동북아무역센터, 말레이시아 KLCC타워, IB타워 등 직접 시공한 국내·외 초고층 빌딩에 이 기술을 적용하며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이번 수출로 그동안 개발한 초고층 구조·시공과 관련해 쌓은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세계 시장에서 재차 인정받았다. 2015년 베트남 하노이 비에틴뱅크에 이은 두 번째 성과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 업체가 독점하던 초고층 엔지니어링 시장에서 당사가 독자 개발한 기술을 인정받고 해외 수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라며, “해외 유명 발주처 및 컨설턴트의 신뢰도를 확보해 향후 대우건설이 해외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대우건설

 

 

박시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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