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예술, 자연, 놀이'가 공존하는 과천관 예술놀이마당 개최

예술가의 밭, 예술 마루, 솔내음 길, 하늘 지붕 4개의 공간으로 새롭게 구성

등록일 2020년10월15일 11시4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 《MMCA 예술놀이마당》 개최

김도희‧최재혁, 김주현 3인의 신작 공개 및 참여형 연계 프로그램 운영

 





<김주현, 세 개의 기둥,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폴리카보네이트, 9x6x3.1m>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예술‧자연‧놀이가 있는 《MMCA 예술놀이마당》을 10월 14일부터 2020년 6월 27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야외에서 개최한다.

 

《MMCA 예술놀이마당》은 과천관 어린이 미술관 기능 강화의 일환으로, 자연을 품은 미술관 야외 공간에서 열리는 프로젝트이다. 과천관 야외 공간은 ‘예술·자연·놀이’ 세 가지 주제가 공존하는 예술놀이마당으로 재탄생했다. 열린 미술관으로서 가족 관람객을 적극 맞이하여 ‘참여하는 미술관, 지붕 없는 미술관’을 지향한다.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예술과 자연의 공존 가치를 담은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과천 야외를 미술관 교육의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예술과 자연, 생태와 인간을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MMCA 예술놀이마당》은 예술가의 밭, 예술 마루, 솔내음 길, 하늘 지붕 4개의 공간으로 나눠 구성한다. ‘예술가의 밭’은 자연의 성장과 변화를 작품화한 공간으로 농사와 재배라는 특성을 고려한 생태적 공간이다. ‘예술 마루’는 느티나무 아래에서 식물을 관찰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한다. ‘솔내음길’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의 대표 수종인 소나무로 숲길을 조성해 이곳에서 자연을 가까이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하늘 지붕’은 하늘과 가까운 정원으로 넓은 풍광을 바라보며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4개의 공간은 자연과 조화를 이룬 예술놀이 공간으로서 야외 조경, 경계석, 도보길 등의 환경을 개선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작가 김도희와 조경가 최재혁의 <예술가의 밭-산고랑 길>, 작가 김주현의 <세 개의 기둥> 신작을 소개한다.

 

 





<김도희·최재혁, 예술가의 밭-산고랑 길, 2020, 흙, 식물(파니쿰 레흐브라운, 참억새 그라실리무스, 참억새 아타지오), 가변크기>

 

<예술가의 밭-산고랑 길>은 김도희 작가와 최재혁 조경가의 공동 작품으로 ‘예술가의 밭’에 위치했다. 김도희 작가는 우리나라 흙(하동 적황토, 보령 황토, 낙동강 모래, 과천 야외 흙 등)을 재료화한 작품을 선보인다. 자연의 성장과 변화를 받아들이는 흙으로 표현한 산, 고랑, 길은 관람객에게 자연과 예술의 의미를 질문한다. 최재혁 조경가는 산고랑 길을 따라 자연과 식물이 머무는 공간을 마련하며 관람객이 자연을 더욱 만끽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길을 만든다. <예술가의 밭-산고랑 길>은 사계절 자연의 성장과 변화를 반영하는 진행형의 프로젝트로 운영하며 가족 관람객과 함께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김주현 작가의 <세 개의 기둥>은 자연 속 미술관에서 쉼터이자, 놀이공간인 ‘예술 마루’에 위치한 장소 특정적 설치 작품이다. 세 개의 기둥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만들어낸 공간의 안과 밖에서 예술과 자연을 감상할 수 있다. 가족 관람객은 익숙한 사각의 구조가 아닌 예술가가 만든 상상의 공간, 다채로운 공간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참여 작가 토크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별도의 신청 없이 언제든 참여 가능한 상시 연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MMCA 예술놀이마당》을 통해 4관별 특성화 전략에 따라 과천관이 어린이‧가족 중심 미술관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미래세대가 예술과 함께 성장하고 예술의 가치와 맞닿아 있는 자연을 예술적 공간으로서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ANN

 

자료_국립현대미술관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