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간삼건축, 동성로 스파크 제29회 대구시 건축상 최우수상 수상

옛 동성로 골목의 기억들을 유기적 동선 속에 담아 이를 외부 형태로 표현한 구축적 질서가 대형 상업시설이 가지기 쉬운 단순함과 지루함을 ...

등록일 2020년10월07일 18시4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간삼건축, 동성로 스파크 제29회 대구시 건축상 최우수상 수상

옛 동성로 골목의 기억들을 유기적 동선 속에 담아 이를 외부 형태로 표현한 구축적 질서가 대형 상업시설이 가지기 쉬운 단순함과 지루함을 극복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간삼건축)가 설계한 동성로스파크가 ‘제 29회 대구시 건축상’에서 최우수상 영예를 안았다.

대구시 건축상은 1989년부터 매년 개최된 건축시상으로 지역 건축 문화 창달과 우수한 건축물의 건축 장려를 통해 도시 미관을 증진시키고 조화로운 도시 디자인을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한 우수 건축물을 선정해 매년 시상해 왔다.

이번 29회 건축상은 건축 관련 협회 및 구·군 등으로부터 추천된 공공부문 14개, 일반부문 12개, 소형분야 9개 총 35개 작품이 출품됐다. 수상작은 공공·일반·소형 3개 분야로 나눠 모두 6개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분야별로 최우수상, 우수상이 각각 하나씩 선정됐지만 아쉽게도 심사위원 과반수의 득표를 받지 못해 대상작품은 선정되지 않았다.

간삼건축에서 참여한 동성로 스파크는 공평주차장 부지 총면적 9천927㎡(3천여 평)에 3천543㎡ 대지면적, 연면적 2만2천766㎡ 규모로 건설되는 초대형 쇼핑몰로 1층 브랜드 스트리트, 2층 SPA, 3층~4층 F&B, 의료·뷰티클리닉 5~6층, 가족형 스포츠 테마파크, 7층 놀이시설, 8층 루프탑 등으로 구성되었다. 입지는 대백, 중파, 228공원이 만나는 삼거리 코너로 동성로에서도 가장 번화한 곳이다.

간삼건축에서는 이곳에 강남 신사동 가로수길-세로수길 콘셉트를 도입하여 분수 효과를 극대화하고 길거리에서 바로 연결되는 전망 에스컬레이터로 입체형 동선 시스템을 갖췄다. 각 층별 동선 또한 백화점 스타일의 순환형으로 구성하여 전 매장이 활성화되도록 설계했다. 상부에는 대관람차와 어뮤즈파크, 가족형 스포츠 테마파크 등이 막강한 샤워효과를 뿜어내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전 층 5~6m의 높은 층고로 답답한 기존 동성로 상가들과 차별화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차별성이다.

대구시 건축상 심사위원회는 “동성로 스파크 건물은 멀리서 보이는 대관람차의 움직임과 불빛은 시각적 흥미를 자극해 발길을 유도하고 가까이에서는 옛 동성로 골목의 기억들을 유기적 동선 속에 담아 이를 외부 형태로 표현한 구축적 질서가 대형 상업시설이 가지기 쉬운 단순함과 지루함을 극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간삼건축 김태집 대표이사는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지금 시대에 이러한 오프라인 매장들은 더 이상 경쟁력이 없어지고 단순히 물건의 실체를 확인하는 무미건조한 장소로 전락하고 있다”라며 “난관을 극복하고 소비의 즐거움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소비가 아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동성로 스파크는 쇼핑과 어뮤즈먼트 시설을 결합함으로써 대구 시민들에게 소비의 즐거움을 주면서 주변상업시설의 활성화에도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한편, 간삼건축은 최근 한화갤러리아 광교점이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을 연이어 수상하면서 상업시설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ANN

자료_ (주)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