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마포석유비축기지·잠실종합운동장·날개 9월의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

서울시 매월 스토리가 있는 ‘이달의 미래유산’ 선정

등록일 2020년09월02일 11시3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마포석유비축기지·잠실종합운동장·날개 등 7080년대의 기억을 되살리는 미래유산들로 선정

서울시민의 소중한 추억 담긴 근현대 문화유산에 관심 갖는 기회 되길 기대

 

산업화 시대의 유산을 문화공간으로 되돌려 준 ‘마포석유비축기지’, 서울올림픽의 개최지인 ‘잠실종합운동장’, 천재작가 이상의 소설 ‘날개’… 이 세 가지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9월의 역사가 담긴 ‘서울 미래유산’이라는 점이다.

이에 서울시는 매달, 해당 월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 미래유산을 「이달의 미래유산」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9월의 미래유산」에는 2017년 9월 1일 시민의 품으로 되돌아온 ‘마포석유비축기지’, 1988년 9월 17일 개회한 서울올림픽의 개최지 ‘잠실종합운동장’, 1936년 9월 잡지 『조광』에 발표된 이상의 소설 ‘날개’가 선정되었다.

‘마포석유비축기지’는 1970년대 석유파동을 계기로 유사시 서울지역의 안정적인 유류 공급을 위하여 1978년에 조성된 곳으로, 화석에너지 시대의 상징으로 보전가치가 있어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안전상의 문제로 폐쇄되었으며, 공간 활용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2017년 9월에 ‘문화비축기지’로 재탄생하였다. 제1차 석유파동(1973) 이후 우리나라는 1978년에 ‘마포석유비축기지’를 건설하여 1개월간 서울시민이 소비할 수 있는 석유인 6,907만 리터의 석유를 저장했다. 이 시설은 총 5기의 석유탱크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당시에는 1급 보안시설로 분류되어 시민의 접근과 이용이 통제되었다. 현재 5개 탱크 중 4개는 공연장, 강의실, 이야기관, 커뮤니티센터 등으로 재조성되어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1개(T3)는 원형을 보존하여 유류저장탱크 본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잠실종합운동장


마포 석유비축기지


문화비축기지(현대모습)- 자료제공 문화비축기지

 

‘잠실종합운동장’ 역시 1988년 9월에 서울올림픽을 개최한 역사를 기리기 위하여 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다. 1984년 최초 건립된 이 시설은, 건축가 김수근의 한국적 작품설계를 바탕으로 건설되었으며 올림픽 개최 당시 한국의 미(美)를 전 세계에 알렸다는 점에서 높은 의의를 지닌다. 88 서울올림픽은 냉전 이후 세계에 팽배해 있던 이념의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의 장을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정치적 위상이 높아졌으며, 올림픽 이후 공산권 국가와 수교하고 세계로의 수출품을 늘리는 등 경제적 위상도 높아졌다고 평가받고 있다. 천재 작가 이상의 대표작인 ‘날개’는 1936년 9월 잡지 『조광』에 발표되었다. 이 소설에는 주인공이 살고 있는 작은 방과 더불어 서울역, 미츠코시 백화점 등이 등장하여 1930년대에 근대 도시로 발돋움하던 서울의 화려함을 잘 보여줌과 동시에 근대인의 내면을 다룬 최초의 심리소설이라는 점에서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다. ‘날개’는 서울의 화려함과 대비되는 식민 시대 지식인의 무력감과 분열의식을 묘사하여, 그 당시 발표되던 소설들의 외면적 표현과 평면적 구성을 벗어나 심층심리를 표현하고 입체적 구성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한국 현대소설사의 분기점이 되었다.

 


날개 자료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사진제공 한국학중앙연구원

 

‘서울미래유산’은 다수의 시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기억과 감성을 지닌 근‧현대 서울의 유산으로 2013년부터 시작해 현재 470개의 미래유산이 지정되었다. 서울시는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모전,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서울미래유산관’ 운영 등 시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김경탁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9월의 미래유산은 독서의 계절을 맞이하여 시민 여러분이 읽어볼 수 있는 소설 ‘날개’를 비롯하여 7080년대의 기억을 되살리는 미래유산들로 선정했다.”며, “매월 소개되는「이달의 미래유산」을 통해 우리 주변의 미래유산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ANN

자료_ 서울특별시

안정원‧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