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다시 와도 좋은 날, 다시 봐도 좋은 사람"

서울시, 7년간의 ‘서울꿈 새김판’ 공모 문안 모은 ‘서울의 문장들’ 책자 발간

등록일 2020년08월13일 10시3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시, 희망 메시지 담은 『서울의 문장들』 책자 발간

어반북스와 협업…153개 문안과 작가의 시·에세이 등 다양한 읽을거리 수록

 


 

서울시가 2013년부터 7년간 진행해 온 ‘서울꿈 새김판’ 문안 공모전을 통해서 모인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책자로 엮어 시민에게 선보인다. 감성 콘텐츠 전문 출판사인 어반북스(Urbanbooks)와 협업하여 기획한 『서울의 문장들』 책자를 발간했다.

 

‘서울꿈 새김판’은 서울도서관 정면 외벽에 설치한 대형 글판으로, 각박하고 바쁜 일상을 보내는 시민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시민의 삶 속에서 공감하는 메시지를 나누기 위해 순수 창작 문구를 전국 공모로 선정해왔다. 그간 서울꿈 새김판에 새겨진 문안은 시민이 직접 시민에게 건네는 희망메시지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 『서울의 문장들』에는 그 따스한 감동이 그대로 담겨있다. 특히 책자 속 메시지를 통해 코로나19로 시민들이 겪고 있는 답답하고 우울한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위로와 희망을 다시 전해주고자 하는 기대를 담고 있다.

책 속에는 2013년부터 2020년 봄까지 서울꿈 새김판 공모전에서 선정한 서울 시민에게 전하는 총 153개의 희망과 응원의 문장이 계절별로 나뉘어 담겨있으며, 공개하지 않았던 당선자의 창작 사연까지 수록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의 서울꿈 새김판 게시 사진을 각 목차의 끝에 실었으며, 부록으로 ’20년 여름편 서울꿈 새김판 사진 엽서를 함께 수록했다.

 

목차는 ▷눈부신 마음, 봄 ▷행복한 순간, 여름 ▷따뜻한 위로, 가을 ▷ 기대의 날들, 신년으로 구성해 독자에게 계절별로 흐르는 감성을 선사하며, 각각의 문장 밑에 창작 사연을 배치하여 창작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감동을 2배로 느낄 수 있다.

 

# ‘태양에 맞서는 그대, 누군가의 그늘입니다.’ -태양이 뜨거운 날, 그늘이 하나도 없는 곳에서 힘들어하고 있을 때. 제 뒤로 비친 그림자가 보였습니다. 비록 나는 햇빛을 온전하게 받으며 서 있지만 내가 만든 그늘로 인해 그 안의 풀과 민들레꽃은 잠시나마 안락하리라 생각하니 조금 위안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인생에서도 맹렬한 열기에 맞서 싸우고 있을지라도 그런 나 자신이 누군가에게는 그늘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를 담아보았습니다. _ 여름편 서울꿈새김판 문안 中

 

또한, 최대호 시인이 서울꿈 새김판 당선작을 보고 창작한 단편 시와, 백가흠·손보미 작가의 에세이도 함께 실어 읽을거리를 다채롭게 구성하여 소장 가치를 높였다. 에세이는 서울의 사계에 대한 단상과 도시의 현대인에게 전하는 위로와 희망을 주제로 담아내어, 앞부분의 서울꿈 새김판 문안이 담고 있는 계절감과 희망·위로라는 키워드를 이어받으면서도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녹아있어 읽는 이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책자의 총괄 기획은 전문 출판사인 어반북스(Urbanbooks)가 맡았다. 기획 방향은 각각의 문장이 담고 있는 감성을 최대한 살려서 독자에게 감동이 생생히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서울 홍보대사이자 책을 기획한 어반스페이스 오디세이(USO) 박지호 대표는 “서울이라는 도시에 살거나, 머무르거나, 이동하는 모든 사람에게 의미가 깊은 문장을 이렇게 멋진 책 형태로 만들 수 있어 참 의미가 깊었다. 서울시청 벽이라는 도시에서 벌어지는 공감각적인 체험을 이렇게 텍스트로 편집하는 과정 자체가 흥미로웠다”라고 밝혔으며, 편집 총괄을 맡은 어반북스의 김태경 편집장은 “따뜻한 말 한마디가 그 어떤 위로보다 크다는 걸 이번 작업을 통해 다시 한 번 경험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서울의 문장들』 책자는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울책방’을 포함해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으로 조성해 화제를 모은 복합 문화 공간 ‘중림창고’ 내 도시서점, 그리고 교보문고·알라딘 등 일반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9,000원에 만날 수 있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힘든 상황일수록 서울꿈 새김판 공모전을 통해 희망을 잃지 말라는 응원의 목소리가 한데 모였었고, 덕분에 서울이 참 감동적이고 따뜻한 도시로 유지될 수 있었다. 이 책자에는 그 따스한 마음에 대한 감사와 새로운 희망을 담았다”라며 “독자가 책자를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문안 속에 담긴 시민의 따뜻한 마음과 그들이 전하고자 한 희망의 메시지를 음미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서울특별시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