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누구나 사용 가능한 성 평등 디자인, 온라인 무료 배포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시민참여 ‘성 평등 디자인 공모전’ 당선작 발표

등록일 2020년07월13일 10시1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일상 속 성 평등 문화 확산 위해 성 평등 디자인 수상작 5점 온라인 무료 배포

다양한 성 평등 문화 콘텐츠로 확대·재생산 기회 마련

 

<성 평등 디자인 공모전 대상 수상작 ‘버라이어티(Variety)’>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이 성 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2020년 성 평등 디자인 공모전에는 총 74팀이 주제별로 응모하여 성 평등 직업군 디자인 2점, 성 평등 공간 안내 디자인 1점, 다양한 여성의 몸을 표현한 디자인 2점 등 총 5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수상작은 성 평등 디자인 확산을 위해 유관 기관 및 단체 홍보물 제작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성 평등 문화 콘텐츠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된다.

 

많은 참여자가 ‘성 평등 직업군 디자인 일러스트’ 관련 작품을 제출했으며, 운동선수, 건축기사, 법조인, 소방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여성의 모습을 디자인한 작품이 가장 많았다. 이 외에도 참여자들은 ‘여성’을 표현할 때 몸매를 강조하는 일러스트 대신 여성의 활동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일러스트에 주목했다. 또한 아동의 보호자는 항상 여성,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는 사람은 남성으로 등장하는 성차별적 픽토그램을 여성·남성 구분 없이 공간의 목적에 집중한 성 평등 픽토그램으로 개선, 제안했다.

 

공모전 수상작은 총 5팀으로 대상 1팀, 우수상 4팀을 선정했으며, 팀별 상금은 대상 200만 원, 우수상 150만 원이다. 이외에도 재단은 가작 2팀, 입선 3팀을 선정했다. 성 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은 9월 성 평등 주간 기념행사에서 시상한다. 심사 기준은 주제 이해도, 내용 적합성, 창의성, 확장성 등이다.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은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성 평등 창작자 간담회를 진행하여, 성 평등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생산 현장의 이슈를 공유하고, 시민과 창작자가 함께하는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재단은 2020년 6월 ‘지속 가능한 성 평등 창작’을 위한 창작자 간담회를 열어 창작 활동을 하면서 경험한 성 평등 이슈와 흐름, 성 평등 주제를 다루면서 생긴 갈등 혹은 극복 사례 등을 나누었고, 7월~8월에 걸쳐 성 평등 창작자 간담회를 지속해서 추진한다. 성 평등 창작자 간담회는 영상화하여 재단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에서 공유한다.

 

백미순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시는 홍보물 성별 영향 평가를 통해 성 평등 문화 확산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지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유·무료 디자인 소스는 여전히 성차별적이거나 성별 고정관념의 영향이 강하게 표현된 것이 대부분인 상황”이라며, “이번 성 평등 디자인 공모전에서 선정된 디자인 소스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성 평등 문화 콘텐츠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서울시여성가족재단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