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2020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ECHO’ 은상 수상

시각 장애인도 쉽게 연주할 수 있도록 만든 스마트 기타 악보 디바이스

등록일 2020년07월07일 10시3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20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국제 디자인 공모전 은상 수상

2020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Spring Student 부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자인학부 권현구 학생이 ‘2020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Spark Design Awards)’에서 Spring Student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에서 개최되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미국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s),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와 더불어 전문 디자이너와 디자인 전공자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을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세계 4대 디자인 대회 중 하나로 손꼽힌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권현구 학생은 시각장애인이 악기를 연주할 때 필요한 점자 악보에서 문제점을 착안했다. 점자 악보는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반 악보에 비해 장수가 많아 관리가 힘들고 악보에 적용되는 점자는 구조마저 다르다. 이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기타를 매개체로 한 디자인을 개발했다.

 

수상 작품인 ‘ECHO’는 스마트 기타 악보 디바이스로 기타를 잡고 줄을 튕기는 위치 정보를 청각 신호와 버튼의 변화·진동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전달되도록 했다. 또한 악보를 습득하는 과정을 음원 파일로 녹음하여 코드로 자동 변환해 주는 실시간 악보 변환 기능을 담고 있다.

 

수상자 권현구 학생은 “음악을 즐기려는 열정은 장애 유무를 떠나 누구나 같음에도 점자 악보는 보급률이 매우 낮고 점자를 알더라도 점자 구조가 달라 시각장애인은 연주하기에 어려운 현실”이라며 “교수님과 협의와 조언을 통해 활발한 현장 경험과 인터뷰 진행이 디자인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ANN

 

자료_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