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LH, 공공 주택 최초 색채 유니버설 디자인(CUD) 도입

모두가 안전한 공공 주택 구현을 위해 국내 최초 공공 주택 CUD 도입

등록일 2020년06월16일 10시0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수원 호매실 4단지 대상 색채 유니버설 디자인 시범 사업 성료

전문기관 협업 통해 가이드라인 마련

 


 

LH는 고령자, 색약자 등 시각인지약자를 배려하는 ‘공공 주택 색채 유니버설 디자인’(이하 CUD)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범사업을 성료했다.

 

‘CUD’란, 개인의 유전적 특성이나 눈 관련 질환에 따라 시각인지능력이 다른 점을 고려해 이용자의 관점에서 가능한 모든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색채 디자인을 말한다.

 

LH는 인구 다양화 및 가파른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모두에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생활노출 빈도가 높고 아파트 경관디자인 향상에 효과가 큰 색채 분야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국내 공공 주택에 CUD를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수원 호매실 4단지 국민임대(980세대)를 대상으로 주동 내·외부, 동 출입구, 부대복리시설 및 안내 표지판 등에 ‘LH 공공 주택 CUD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공사를 완료했다. 특히, 안전사고가 다수 발생하는 지하주차장 차량 교차로 표시와 보행자 동선 및 비상벨 표기를 강화하는 등 CUD 적용을 통해 입주자 안전을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권혁례 LH 공공 주택본부장은 “입주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이번 시범사업 지구에 최초로 적용한 색채 유니버설 디자인을 점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ANN

 

자료_LH

박은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