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옥상 녹화가 우수한 건축물을 수상한 ‘제3회 하늘 정원상’

2021 성남시 하늘정원상 대상에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고등’, 금상은 수정구 시흥동 ‘판교 제2테크노밸리 아이스퀘어’, 은상에 수정구의...

등록일 2021년12월26일 11시2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옥상 녹화가 우수한 건축물을 수상한 ‘제3회 하늘 정원상’, 2021 성남시 하늘정원상 대상에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고등’, 금상은 수정구 시흥동 ‘판교 제2테크노밸리 아이스퀘어’, 은상에 수정구의 ‘태평4동 종합복지시설’ 각각 수상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미세먼지를 저감하며, 도심 내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녹색공간이라는 평가, 옥상 녹화 우수작 총 4곳 선정… 미세먼지 저감효과에 도시품격 높여

 

제3회 성남시하늘정원상 대상을 수상한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고등’, 에이앤유디자인그룹에서 설계했다.

 

성남시가 주최하는 ‘제3회 하늘 정원상’ 대상에 수정구 고등동의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고등’이 대상을 수상했다. 금상은 수정구 시흥동 판교 제2테크노밸리 아이스퀘어 건축물, 은상은 수정구 태평4동 종합복지시설, 동상은 수정구 수진동 공영주차장이 수상했다.

 



제3회 성남시하늘정원상 대상을 수상한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고등'

 

하늘 정원상은 옥상 녹화가 잘 된 건축물에 주는 상으로 대상을 수상한 성남 수정구 고등동에 있는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고등은 옥상에 437㎡ 규모의 녹지공간을 조성해 입주 기업인과 인근 주민이 힐링 공간이자 쉼터로 활용하고 있다.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미세먼지를 저감하며, 도심 내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녹색공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건물은 연면적 49,918.59㎡, 지하 4층, 지상 8층 규모로 여유롭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선보이며 특화된 입면 구성, 호실별 발코니, 옥상 정원, 혁신적인 업무 환경 특화설계가 돋보인다. 현대건설이 시공했으며 에이앤유디자인그룹에서 설계를 맡아 완성했다.

 

제3회 성남시 하늘정원상 은상을 수상한 ‘태평4동 종합복지시설’, 정림건축에서 설계했다.

성남시하늘정원상 은상 수상작은 대평4동 종합복지시설(정림건축에서 설계했다)

 

은상을 수상한 수정구 태평4동 종합복지시설은 정림건축에서 설계했으며 연면적 9,290.21㎡,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옥상에 지상층과 한껏 조화된 녹지시설을 통해 도심 속 열섬현상을 완하하고 사용자에게 적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건물은 대지 주변 경사지 레벨 극복과 5개의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배치했다.

 


성남시하늘정원상 시상식(정림건축)

 

경사지라는 대지 컨디션을 프로그램의 적층에서 나오는 빈 공간으로 해결하고 기능적인(동선, 레벨, 프로그램), 컨텍스트에 적합한 넓은 마당을 갖는 복합문화센터로 조성했다. 정림건축에서는 설계1그룹 신희철, 박재완이 시상식에 참석했다.

시상식은 12월 8일 성남시청에서 진행했으며, 성남시청 1층 로비에 옥상녹화 우수작품과 응모작 13점을 전시했다. 시상식에서 각 건축물 건축주, 시공사, 설계사 등에게 제3회 성남시 하늘정원 상장 또는 동판을 수여했다.

한편, 지난해 하늘정원상에는 LH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성장센터(대상), 서현도서관(금상), 중앙공설시장(은상), 위례 한화 오벨리스크 센트럴스퀘어(동상)가 ‘제2회 성남시 하늘정원 상장’을 수상한 바 있다. ANN

 

자료_ 성남시, JUNGLIM, ANU

 

김정연‧전예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