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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인 기억의 상자’, ‘iF 디자인 어워드 2020’ 커뮤니케이션-브랜딩 부문 본상 수상

강제이주 된 연해주의 한인들의 연대기와 응전의 역사를 기억하는 퍼포먼스 브랜딩 캠페인

등록일 2020년02월07일 09시0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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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인 기억의 상자’, ‘iF 디자인 어워드 2020’ 커뮤니케이션-브랜딩 부문 본상 수상

강제이주 된 연해주의 한인들의 연대기와 응전의 역사를 기억하는 퍼포먼스 브랜딩 캠페인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0’에서 음악극 ‘극장 앞 독립군’의 퍼포먼스 브랜딩 캠페인 ‘고려인 기억의 상자 (Koryo Memento Box)’ 커뮤니케이션-브랜딩 부문에서 수상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되었으며, 총 7개 부문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서비스디자인, 인테리어, 건축)에서 디자인, 혁신성, 기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iF 디자인 어워드 2020’에서 56개국 7,298개 출품작 중에서 최종 1,453 건이 선정되었다.

 

2019년 서울시예술단 통합공연 ‘극장 앞 독립군’의 기념상품으로 만들어진 ‘고려인 기억의 상자 (Koryo Memento Box)’는 1937년 강제이주 된 연해주의 한인들을 기억하며 그들의 연대기와 응전의 역사를 기억하는 퍼포먼스 브랜딩 캠페인으로 기획되었다.

 

상자는 연해주의 한인들에게 제공된 가축운반 수송 차량을 조사하여 디자인되었으며, 안쪽에는 기차로 이송되었던 강제이주 경로 지도가 인쇄되어 있다. 상자의 패턴은 구소련의 문양을 활용하여 강제이주의 시대적 공간적 상황을 암시했다. 또한 상자 표지에는 40일 동안 이어진 혹독한 여정인 6,000km의 경로와 도착 후에 자리한 정착지가 그려져 있다. 총 이주인원과 이주 중에 발생된 사망자수, 이주 후에 발생된 사망자 수치를 옆면에 숫자로만 기록했다. 기차 화물칸의 그리드를 통해 폭력적이고 강제적인 방법으로 감옥 같은 환경이 은유적으로 드러난다.

 

 

지난 2019년 9월 20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막했던 ‘극장 앞 독립군’은 세종문화회관 개관 41년 만에 최초로 산하 9개 예술단 모두가 참여하는 대규모 음악극이다. 작품은 2019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및 내년 봉오동 전투의 승전 100주년을 기념하며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던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의 인간적 면모에 집중해 구현한 작품이다.

 

 

김성규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세종문화회관에서 41년 만에 최초로 진행하였던 예술단 통합공연 ‘극장 앞 독립군’의 기념상품이 명망 있는 국제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세종문화회관은 더욱 차별화 되고 작품성 있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며 서울시민들이 양질의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NN

 

자료_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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