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오래된 집에서 유치원으로 재탄생한 클로버하우스의 멋진 공간

일본 오카자키 마을의 클로버 하우스 유치원(Clover House Kindergarten)

등록일 2022년10월04일 13시5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일본 오카자키 마을의 클로버 하우스 유치원(Clover House Kindergarten)

새로운 구조와 오래된 구조 사이 공간의 경계점이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배움의 공간(MAD Transforms Two-story Home into a Playful Kindergarten)

 


 

매드 아키텍츠가 디자인한 클로버하우스 유치원이 일본 혼슈 아이치현 중앙부에 있는 오카자키의 작은 마을에 들어섰다. 주변이 논과 산지의 풍경과 조화로운 클로버 하우스 유치원은 원래 켄타로와 타마키 나라 두 자매가 운영하던 오래된 집이었다.

 



 

매드 아키텍츠의 설립자인 마옌쑹은 “집과 같은 느낌을 주고 아이들에게 배움과 창의성을 증진시켜주는 유치원 공간을 만드는 것에 역점을 두었다”고 디자인 의도를 밝힌다. 아이들이 성장하고 배우는 장소로서 집과 같은 편안한 현대적인 교육시설을 원했던 클라이언트인 두 자매의 요구사항을 넉넉히 반영하고자 한 것이다.

 



 

매드 아키텍츠는 가급적 최소한의 건설비용으로 기존의 표준화된 목구조를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하였다. 당초 2층 집 골조로 존재하던 목구조는 클로버 하우스의 역사적 상징으로 기억되고 이러한 과거의 구조물을 새로운 디자인과 충실히 결합시켰다. 결과적으로 유치원은 283㎡ 대지면적에 연면적 300㎡, 3층 규모로 확장되었고, 기존 구조물을 보다 큰 새로운 현대적인 구조물이 슬그머니 덮고 있는 형상이다.

 




 

마치 건물의 뼈대를 옷으로 감싸는 것처럼 새로운 구조와 오래된 구조 사이에 흐릿한 공간을 만들어 준다. 그 건물의 시작점은 경사진 지붕으로 인해 더욱 특별함으로 보여준다. 흡사 동굴이나 요새 같은 분위기를 선사하는 클로버하우스는 보통의 획일적인 주거 형태와 차별화된다. 새로운 3차원의 목구조는 훨씬 유기적이고 다이내믹한 형태로 깊은 공간감을 부여한다. 건물의 파사드와 지붕은 아스팔트 싱글과 같은 부드러운 지붕 재료로 마감하였다. 종이처럼 전체저인 구조를 감싸고 방수기능을 염두에 둔 것이다. 유치원 건물의 특성에 맞추어 건물 2층에는 외부 놀이마당으로 연결되는 슬라이드형 미끄럼틀이 마련되어 재미를 더한다.

 





 

유치원 내부 공간은 1,2층 클래스룸에서 3층 독서계단까지 개방적으로 디자인되어 유치원 내에서 벌어지는 모습들이 한눈에 인지된다. 반투명 유리로 둘러싸인 윤기 나는 공간은 학습실, 거실과 스터디룸, 독서실, 욕실, 주방 등 다양한 교육활동 영역으로 활용된다.

 




 

각각의 공간으로는 다양한 기하학적 형태의 창을 통해 햇빛이 전달되고 내부 공간에 풍성한 그림자를 드리운다. 크고 작은 사각형의 창과 원형의 창을 통해 하늘이 바라보이기도 하고 들판과 마을의 싱그러운 풍경이 내부로 전달된다. 창이 엮어주는 풍성한 공간미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불어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건축가 마옌쑹은 “무엇보다 아이들의 관점으로 건물을 디자인하였고 친밀감 있는 레이아웃을 통해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내는데 집중하였다”고 설명한다.

 





 

“아이들이 성장했을 때 그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건축물을 만들고 싶었다”고 밝히는 건축가 마옌쑹의 표현처럼 클로버하우스 유치원은 과거의 흔적을 내부에 품고 흐릿한 경계의 영역에서 아이들의 꿈과 동심을 무르익게 만드는 좋은 공간이다. 건물이 지니는 오래된 기억과 공존하고자 하는 건축가의 따뜻하면서도 인간적인 감성이 클로버하우스에 조용히 깃들어 있는 셈이다. ANN

 

Ma Yansong Founder & Principal Partner, Yosuke Hayano ‧ Dang Qun Principal Partner

자료 MAD Architects, Photo by Fuji Koji, Dan Honda

안정원(비비안안)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출처_ 에이앤뉴스 AN NEWS

 

 



 

>> About MAD Architects Founded by Ma Yansong in 2004, MAD Architects is a global architecture firm committed to developing futuristic, organic, technologically advanced designs that embody a contemporary interpretation of the Eastern affinity for nature. With its core design philosophy of Shanshui City – a vision for the city of the future based in the spiritual and emotional needs of residents – MAD endeavors to create a balance between humanity, the city, and the environment. Founding principal Ma Yansong is a central figure in the worldwide dialogue on the future of architecture, and has been named one of the “10 Most Creative People in Architecture” by Fast Company in 2009, and selected as a “Young Global Leader(YGL)” by World Economic Forum(Davos Forum) in 2014. World-renowned for works including Ordos Museum and the Absolute Towers, MAD is expanding its global presence with projects across the globe including Chicago’s Lucas Museum of Narrative Art.

 

 





 

Directors: Ma Yansong, Yosuke Hayano, Dang Qun

Design Team: Takahiro Yonezu, Yukan Yanagawa, Hiroki Fujino, Julian Sattler, Davide Signorato

Client: Kentaro Nara/ Tamaki Nara

Location : Okazaki, Aichi, Japan

Typology: Kindergarten, Residence

Site Area: 283㎡

Building Area: 134㎡

Total Floor Area: 300㎡

Constructor: Kira Construction Inc.

Structural Engineer: Takuo Nagai

 

안정원‧김용삼‧손세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