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서울의 가치 찾기 ‘나의 서울은 ㅇㅇ이다’ 새브랜드 개발

역동성과 매력, 글로벌 선도도시 지향점 압축적으로 담아 경제가치 창출, 도시경쟁력 상승

등록일 2022년08월19일 12시1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하면 떠오르고 세계인이 사랑하는 새 브랜드 개발

현 브랜드 모호한 의미·영문표기로 한계, 외국인 69% 부정평가, 내·외국인 함께 참여 개발과정 통해 브랜드 세계화 목표 연내 최종선정, 민간 브랜드 전문가 PM 위촉, 전문가 자문단 꾸려 대중성과 전문성 동시 확보

 

 

 


 

서울시가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착수한다.

브랜드 개발의 첫 단계로 17일부터 ‘서울은 00이다’ 서울의 가치 찾기 시민 공모전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서울의 역동성과 매력, 글로벌 선도 도시로서의 지향점을 압축적으로 담아 ‘서울’ 하면 떠오르고 세계인이 사랑하는 브랜드를 만든다. 성공한 도시 브랜드를 통해 경제 가치를 창출하고 지난 10년 간 하락해온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서울시 브랜드인 아이·서울·유는 내국인도 외국인도 이해하기 어려운 모호한 의미와 영문 표기로 도시 브랜드의 필수요소인 의미전달의 직관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내·외국인 설문 결과 인지도 등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고, 새로운 브랜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다.

 

서울시는 도시 브랜드는 도시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특정해서 담아내야 한다는 원칙 아래, 크게 4단계에 걸쳐서 브랜드를 개발·확산해나간다.

 

서울의 가치 찾기(서울의 특성과 기능·정서적 가치, 지향점에 대한 내·외국인의 의견 수렴), 서울의 가치 만들기(전문가의 브랜딩 작업), 서울의 가치 결정(브랜드안 최종 선정), 서울의 가치 알리기(브랜드 정교화 및 확산)이다.

 

개발 착수단계부터 온·오프라인을 통해 해외 거주 외국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종 선정 단계에서는 서울과 뉴욕, 파리 등 해외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서울의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선호도 표본조사를 실시해 반영한다. 대중적이면서도 전문적인 브랜드 이미지 개발을 위해 9월 중 국내 최고의 브랜드 전문가를 총괄 PM으로 위촉하고, 전문가 자문단을 꾸린다.

 

2023년부터는 ‘서울’이라는 단어 자체만으로 서울의 매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 정교화 작업을 실시한다. 정교화 작업을 마치면 글로벌 도시마케팅 브랜드로 국내·외에 확산시켜 나간다.

 

최원석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진정한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새 브랜드 개발에 착수한다”며, “성공적인 도시브랜드는 만들어 경제 가치를 창출하고 지난 10년 간 하락해온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에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ANN

 

자료_ 서울시

 

 

저작권자 © ANN 에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데일리 에이앤뉴스

 

남승록·진다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