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부활을 꿈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_애리조나 건축

애리조나 지역이 F. L. 라이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닌 지역이며, 그의 말년에 어떤 형태로 건축물이 변화했는지를 알리고 싶었다.

등록일 2021년04월05일 14시2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건축 답사하듯 글과 사진으로 엮어낸 '부활을 꿈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_애리조나 건축'

애리조나 지역이 F. L. 라이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닌 지역이며, 그의 말년에 어떤 형태로 건축물이 변화했는지를 알리고 싶었다.

 


 

황용운 지음, 170*×225, 258페이지 (반양장), 시공문화사(Spacetime) 발행

 

부활을 꿈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저자 황용운이 2015년 12월 20일부터 30일까지 약 10일간 애리조나와 캘리포니아의 일부 지역의 F. L. Wright 건축을 답사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애리조나와 캘리포니아에 분포되어 있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 L. Wright) 건축 답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특히 애리조나 지역은 탈리에신 웨스트(Taliesin West)를 중심으로 라이트가 제2의 건축 인생 부활을 꿈꾼 지역이다. 이 뿐만 아니라 그의 말년에 변화하는 건축형태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건축물들이 산재되어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지역이다.

저자 황용운은 “건축을 배우는 학생뿐 아니라 모든 건축인에게 다른 지역의 라이트 건축물보다 우선적으로 애리조나 지역이 F. L. 라이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닌 지역이며, 또한 그의 말년에 어떤 형태로 건축물이 변화했는지를 알리고 싶었다”고 밝힌다.

애리조나 주(Arizona State)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관계, 애리조나 빌트모어 호텔(Arizona Biltmore Hotel, 1927~1928), 탈리에신 웨스트와 펠로쉽(Taliesin West and Fellowship, 1937), 데이비드와 그래디스 라이트 주택(David & Gladys Wright House, 1950), 레이몬드 칼슨 주택(Raymond Carlson House, 1950), 벤자민 아델만 주택(Benjamin Adelman House, 1952), 아서 피퍼 주택(Arthur Pieper House, 1952), 조긴 부머 주택(Jorgin Boomer House, 1953), 해롤드 프라이스 시니어 주택(Harold Price Sr. House or Grandma House, 1954), 노만 리케 주택(Norman Lykes House, 1959년 스케치, 1967년 준공), 게미지 메모리얼 오디토리엄(게미지 기념 강당)Gammage Memorial Auditorium, 1959년 스케치, 1962년 완공) 등에서 잘 드러나듯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주옥같은 작품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건축의 형태적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준공 연도순으로 정리한 것으로 저자는 F. L. 라이트의 건축 내용과 건축세계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한다.

저자 황용운(黃龍雲)은 경북대학교(학사), 서울대학교(석사), 연세대학교(박사), Michigan State University(방문교수), 쌍용ENG, 토문건축사사무소, 창조건축사사무소에서 각종 개발사업 뿐 아니라 주거건축(국내 아파트, 베트남 등 해외주거건축 등), 대형프로젝트(삼성동 ASEM)에 참여하여 실무를 경험하였다. 1995년 건축사를 취득하였고 1998년부터 현재까지 동양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저서로는 『건축의 구성수법』 (보문당, 2002), 『주택순례』(시공문화사, 2004 / 사이, 2011), 『전통한옥짓기』(발언, 2006), 『주거건축의 이해』(서우, 2012), 『한국건축사』(서우, 2013)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주택 답사』(시공문화사 2013) 등이 있으며 설계 작업도 꾸준히 하고 있다. ANN

 

황용운 저자, 동양대학교 교수

자료_ 시공문화사

 

안정원‧김용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