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맨위로

‘공공건축 설계공모’ 191개 당선작과 입상작을 한 곳에 모아 놓은 백서

공공건축 설계공모 백서 ‘모두의 아이디어(프로젝트 서울 2016-2019)’, 공공건축의 정책을 이해하고 건축의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유...

등록일 2021년03월26일 09시4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공공건축 설계공모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건축 백서 '모두의 아이디어'

서울시 설계공모 발전 과정을 총정리하고 되돌아보는 기회, 공공건축 정책의 비전을 수립하는 초석이 될 것

 


 

공공건축의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공공건축 설계공모 백서, 「모두의 아이디어: 건축 공모전」(프로젝트 서울 2016-2019)가 출간되었다.

‘모두의 아이디어’는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에서 공공건축의 설계공모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면서 설계공모 제도의 혁신적인 변화를 시작한 2016년 이후 시행된 주요 설계공모 39개의 당선 및 입상작 191개 작품을 집대성한 백서이다.

지난 2016년부터 서울시는 공공건축 비전의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 실현을 위해 공공건축 설계공모를 도시공간개선단에서 통합 관리하도록 하고 다양한 혁신적인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설계공모 전용 홈페이지인 ‘프로젝트 서울(https://project.seoul.go.kr)’ 구축을 시작으로 시민 공개심사, 현재는 종이가 필요 없는 디지털 심사까지 전세계를 선도하는 설계공모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제도 시행 이후 설계공모에 제출되었던 건축가들의 아이디어를 모두 담아보겠다는 의미로 제목을 「모두의 아이디어: 건축 공모전」으로 정하고 공모 참여자들의 자료를 공유 받아 백서를 출간하게 된 것이다.

책의 내용에는 당선작뿐만 아니라 입선작도 함께 수록하여 어떠한 기준으로 시민의 재산인 공공건축 설계안이 선정되었는지, 선정 결과가 정당했는지를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한 점이 의미 있다.

건축가 유현준 교수는 “국가에서 진행하는 공공건축물은 국민의 세금으로 지어지고, 국민 여러분이 건축주이며, 내 건물이 어떤 수준으로 선택되고 지어지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라고 추천서를 통해 밝히고 있다.

크게 4권으로 모아진 ‘모두의 아이디어’는 1권에서는 설계공모 심사 방향에 대한 논의와 지침서 구성에 대한 해설, 설계공모 참여자와 심사위원들의 에세이로 구성된다. 2~4권은 6개 파트로 분류된 용도별로 총 39개의 사업이 수록하고 있다. 도시재생 및 재개발(5개 사업), 도시기반시설(9개 사업), 문화시설(6개 사업), 복지시설(9개 사업), 공공청사 및 공공서비스시설(4개 사업), 연구시설 및 산업지원시설(6개 사업) 6개 파트 39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흥미롭다.


 

각각의 사업은 설계공모 개요, 설계목표, 공모지침, 공모 중 진행되었던 질의응답, 당선자 및 입상작의 작품 설명과 더불어 심사위원단 평까지 담아 각 사업별 설계공모의 A부터 Z까지 모두 파악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심사위원 평은 향후 설계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공모의 길라잡이가 될 수 있음은 물론 공공건축 정책의 방향을 엿볼 수 있다.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은 “이번 발간한 「모두의 아이디어: 건축공모전」은 서울시가 그동안 설계공모 발전 과정을 총정리하고 되돌아보는 기회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공공건축 정책의 비전을 수립하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아울러 이 책이 설계공모에 대한 다양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들이 주변의 공공건축에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 생활 속에서 관심과 사랑의 대상이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ANN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

자료_ 서울시

 

 

 

모두의 아이디어는 서울책방(https://store.seoul.go.kr)에서 4권 한 세트를 50,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보다 많은 시민의 정보 접근을 위해 서울시 e-book 책방(http://ebook.seoul.go.kr/library)에서 e-book 서비스도 제공한다.  

안정원‧김용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